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역산업 성장 가속, 수도권 추월
정부는 지방 자립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 지역전략산업을 선정해 꾸준히 육성해왔습니다.

이같은 정책의 성과로 비수도권의 제조업 생산증가율이 수도권을 앞지르는 등 지방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참여정부 이전까지 연평균 제조업 생산 증가율은 수도권이 비수도권을 크게 앞질러 왔습니다.

그러나 참여정부가 들어선 2003년부터 2004년까지 비수도권의 연평균 제조업 생산 증가율은 13%로, 수도권의 7.3%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지역내 총생산인 GRDP 증가율도 비수도권이 8.8%로, 6.1%인 수도권을 앞질렀습니다.

참여정부가 자립형 지방화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목표로 지역전략산업 지원정책을 추진한 데 따른 것입니다.

산업자원부는 실제로 연평균 8.8%의 GRDP 성장 중 지역전략산업 지원정책이 기여한 부분이 9.5%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32개 전략지원산업 중 21개 산업은 신장세가 뚜렷하지만 11개 산업은 전략산업으로 적당치 않다는 등의 이유로 성과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같은 분석을 토대로 정부는 지역전략산업 정책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각 지역의 전략산업 유형에 따라 지원을 차별화하고 성과 위주의 평가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긴밀히 협력해 다각적인 지원시책도 마련해 나갈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