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강남3구·용산, 계약 후 4개월 내 잔금 시 중과 면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강남3구·용산, 계약 후 4개월 내 잔금 시 중과 면제"

등록일 : 2026.02.10 17:42

임보라 앵커>
오는 5월 9일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조치 종료를 앞두고 정부가 잔금과 등기를 위해 최대 6개월의 기간을 주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서울 강남3구와 용산구는 계약 후 4개월, 즉 9월 9일까지 잔금을 치르면 중과가 면제될 전망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제5회 국무회의
(장소: 10일, 청와대 본관)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에 대해 보고했습니다.
우선 5월 9일까지는 계약이 마무리 돼야 한단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후 6개월, 즉 11월 9일까지 잔금과 등기를 마칠 말미를 주겠다는 계획을 설명했습니다.
서울 강남3구와 용산구는 4개월 안에 잔금과 등기를 마치면 중과 유예를 받을 수 있을 전망입니다.
기존 예고된 3개월보다 한 달 확대하는 겁니다.

녹취> 구윤철 경제부총리
"일반적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은 허가받은 날부터 4개월이라는 국민들의 의견 있어서 이 부분은 합리적으로 4개월로 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세입자가 거주하고 있는 주택의 실거주 의무 유예에 대한 설명도 이뤄졌습니다.
구 부총리는 시장 상황을 감안해 임차인이 임대하는 기간엔 실거주 의무를 유예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최대 통상적 계약 기간인 2년 범위 내에서만 적용되고, 세입자의 계약갱신청구권도 보장되지 않습니다.
이어진 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임대 사업자 중과 면제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임대 주택으로 등록된 다주택에 대한 세제 혜택, 특히 아파트에 대한 중과가 없는 건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양도세 중과 없이 20년 후에 팔아도 되고 그렇게 되잖아. 그건 좀 문제가 있죠. 그거도 기간을 정해야 할 거 같아요. 적정한 기간을 정하고 그 후엔 일반 주택처럼 똑같이..."

이 대통령은 앞서 SNS에 매입 임대 주택 중 서울 아파트가 4만2천500호에 달한다며, 중과를 피해 매물로 나온다면 집값 안정에 효과가 있을 거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태우 / 영상편집: 최은석)
한편 청와대는 국무회의서 논의된 부동산 관련 정책을 재정경제부가 이번 주 내로 국민에 전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