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입법 협조·속도전 당부···"하나된 힘, 국익 우선"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입법 협조·속도전 당부···"하나된 힘, 국익 우선"

등록일 : 2026.02.10 17:41

임보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불안정한 국제 정세에서 지금 같은 입법 속도로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여야를 떠나 하나된 힘을 발휘하는 국익 우선 정치가 필요하다며 국회에 입법 협조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국무회의 소식,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혜진 기자>
제5회 국무회의
(장소: 10일, 청와대 본관 세종실)

국무회의를 주재한 이재명 대통령은 지금 대한민국이 처한 상황이 과거 평시와 다르다고 우려했습니다.
국제사회 불안정성이 매우 큰 데다, 국가 간 경쟁이 국제 질서를 무너뜨릴 정도로 치열하다는 진단입니다.
인공지능을 비롯한 기술 진화 속도가 예측을 훨씬 넘어서고 있어 다른 나라보다 더 빨리 달리지 않으면 경쟁에서 바로 뒤처지는 게 우리가 직면한 엄중한 현실이라고 이 대통령은 설명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런 상황에서 지금 같은 입법 속도로는 국제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며 국회에 신속한 입법 처리를 요청했습니다.
통상협상 지원과 행정규제 혁신, 대전환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각종 입법이 절실하다는 겁니다.
국무위원들에게도 시급한 입법을 위해 국회를 더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부탁하라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여야를 떠나서 주권자 국민을 대리하는 공복으로서 하나된 힘을 발휘하는 국익 우선 정치를 부탁드립니다. 특히 대외적 관계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국회 위증 고발 사건이 적체되고 있다며 관련 수사 진행 상황을 특별히 챙겨보라고 지시했습니다.

녹취> 김남준 / 청와대 대변인
"이에 이 대통령은 국회가 본연의 역할을 다 하고 우리 사회의 민주적 역량이 온전히 보전되고 또 발전할 수 있도록 위증 고발 사건의 조속한 처리를 주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비합리적인 요소를 얼마나 바꾸냐에 따라 그 사회의 발전이 결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이정윤 / 영상편집: 오희현)
먼지처럼 쌓인 작은 요소들이 조금씩 어긋나다 보면 결국 사회를 잘못된 방향으로 끌고간다는 지적입니다.

이혜진 기자 yihj0722@korea.kr
"이 대통령은 아울러 개혁도 작은 것,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나가야 한다며 이런 작은 노력이 무수히 쌓여야 사회가 좋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