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대 중요소비 '의·식·주'→'식·주·금융'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3대 중요소비 '의·식·주'→'식·주·금융'

등록일 : 2019.11.13

신경은 앵커>
우리 삶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으로 입고, 먹고, 사는 문제 '의식주'를 꼽죠.
'소비'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소비 생활의 우선순위가 달라졌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3대 중요소비 '식·주·금융'
한국소비자원이 성인 남녀 8천 명에게 소비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응답자의 21.4%, 10명 중 2명 이상은 식품과 외식 등 먹거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주거·가구, 금융·보험 순으로 확인됐는데, 소비생활 11개 분야 중 금융·보험이 3순위 안에 포함된 것은 2013년 이후 처음입니다.
조사 결과를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4위는 병원·의료 분야였고, 교육에 이어 의류는 6위를 차지했습니다.
2013년과 비교해보면 금융·보험이 확연하게 늘어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소비생활 만족도는 70점 수준으로 보통수준으로 나왔는데요, 다만 응답자 2명 중 1명은 소비자 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식품·외식 분야에서의 문제가 가장 많았는데요, 특히 배달·포장 음식에 대한 피해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2년에 한 번 조사하는 소비생활지표는 정부의 5차 소비자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2. 절임배추 안전하게 쓰려면?
주재료인 배추와 무에 갖가지 채소와 젓갈, 고춧가루 등을 넣어 만드는 김치.
춥고 긴 겨울을 나기 위해 많은 양의 김치를 담그는 김장은 통상 입동 전후로 하는데, 지난 8일이었던 입동이 지나면서 김장철이 돌아왔습니다.
요즘은 절임배추를 사서 쓰시는 경우 많죠.
특히 올해 배춧값이 급등해 절임배추 소비가 더 늘어날 걸로 보이는데요.
절임배추를 안전하게 쓰려면 받은 당일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루 넘겨 사용한다면 대장균군 증가 우려가 있기 때문인데요, 불가피하게 당일에 사용할 수 없다면 씻어서 사용하는 게 좋고요.
세척은 3번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씻으면 김치가 물러진다고 하네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절임배추 위생관리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전기장판 사용 전 꼭 확인하세요!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진 요즘, 난방기기 사용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관련 사고도 많이 발생하는데, 실제 2017년과 2018년 10월과 11월, 총 5명이 전기장판 화재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전기장판은 특히 보관하다 다시 꺼낼 때 열선이 끊어지지 않았는데 꼭 확인해야 합니다.
또 이불에 겹겹이 덮은 채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라텍스와 함께 사용할 경우 열이 잘 축척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매할 때 KS 인증 제품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지금까지 더 뉴스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