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87만 명 이자환급 완료···'대출 갈아타기' 확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187만 명 이자환급 완료···'대출 갈아타기' 확대

등록일 : 2024.02.29 17:43

임보라 앵커>
정부와 국민이 함께하는 민생토론회가 올해 초부터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토론회에서 언급된 정책들의 후속조치도 속속 이행되고 있습니다.
금융 분야에서는 소상공인의 고금리 부담을 낮추기 위해 지난해 지급한 이자 일부분을 다시 환급해줬고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갈아타는 서비스도 확대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통화 당국의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하면서 현재 시중 은행의 개인사업자 대출 이자는 평균 7%를 웃돌고 있습니다.
이달 초 '민생경제'를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소상공인들의 주된 걱정도 이자부담이었습니다.

녹취> 임상용 / 소상공인
"소상공인들은 자기 돈만 가지고 장사하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어려울 때 대출도 많이 하고 지금 금리가 좀 많이 오르고 부담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과하게 낸 이자 일정 부분을 다시 돌려주는 이자환급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금리 4%를 초과하는 이자를 납부 한 소상공인 약 188만 명에게 최대 1년 치 이자를 돌려주는데 1인당 평균 80만 원까지 받게 됩니다.
환급 규모는 1조5천억 원에 달하며 이 가운데 187만 명에게 1조 3천6백억 원 규모의 환급이 이미 완료됐습니다.
또 신용점수가 낮은 데다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1만5천 명에게도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돕습니다.
이달부터 7% 이상 고금리 대출을 4.5%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겁니다.
이자 부담이 최소 2.5% 포인트 낮아지고 10년 장기 분할상환이라 상환 부담을 크게 낮췄습니다.
이 밖에도 서민들의 고금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갈아탈 수 있도록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기존 신용대출에서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까지 넓힌 겁니다.
이에 따라 지난 7일 기준 주택담보대출은 2만3천여 명이 대출을 갈아탔고, 전세대출도 3천여 명이 대환 대출 서비스를 이용해 더 낮은 금리로 옮겨갔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금융당국은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정책들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꾸준히 이행상황을 점검해 민생경제를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