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TA로 급변하는 무역환경, 기대효과와 과제는? [와이드 인터뷰]
지난달 한중 양국이 한중 FTA 협상 개시 공식 선언을 한데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한중 FTA 체결이 2년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EU 한미에 이어서 한중FTA까지, 최근 FTA로 급변하는 무역환경에 대한 기대효과와 과제는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한국무역협회 최용민 통상연구실장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김창봉 교수 나오셨습니다.
<...
방송일자 : 2012.06.01
-
정책 오늘 (163회)
불법 사금융 단속 유지, 서민금융 지원 확대 / 불법사금융 신고·상담 2만9천건 접수 / 이 대통령 "위기 관리하되 과잉대응 안돼" / 이 대통령, 이멜트 GE 회장 접견···투자 당부 / 北, '핵보유국' 명기···한·미 "인정 못해" / 한국 경쟁력, 中·日 제치고 22위 지켜 / 내일부터 금연구역 '흡연 과태료' 부과 / 군 자살자, 7월부터 '순직' 가능할 듯 / 시간제 일자리로 일과 양육 다 잡았다 / 2002 한·일 월드컵 10년, 무엇이 달라졌나? / '바다의 날' 맞은 여수엑스포···체험행사 풍성 / '2012 디지털케이블TV쇼' 오늘 개막 / 볼거리·즐길거리 '풍성' / 호국공원 국립서울현충원 / 강원도에 부는 중국어 열풍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국 특허 세계 1위 [와이드 인터뷰] / 가족과 함께하는 여수엑스포 [정책, 현장을 가다]
방송일자 : 2012.05.31
-
불법 사금융 단속 유지, 서민금융 지원 확대
오늘로 불법 사금융 일제 신고기간이 끝났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신고기간이 끝난 뒤에도 피해 신고 체제를 유지하고, 서민금융의 자격요건을 낮춰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강석민 기자입니다.
일제 신고기간이 종료됐지만, 불법 사금융 피해 근절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먼저 금융감독원과 경찰청, 지자체 등의 현행 신고체계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
방송일자 : 2012.05.31
-
불법사금융 신고·상담 2만9천건 접수
정부가 지난달 불법사금융과의 전쟁을 선포한 이후 지금까지 3만건에 가까운 신고와 상담이 접수됐습니다.
구속된 불법대부업자도 166명이나 됐는데요, 그동안의 성과 이해림기자가 계속해서 전해드립니다.
가정주부에게 3백만원을 빌려주며 연 400%가 넘는 이자를 챙긴 한 무등록 대부업자.
욕설과 협박을 일삼던 이 대부업자는 결국 검거됐습니다.
급전이 필요해...
방송일자 : 2012.05.31
-
이 대통령 "위기 관리하되 과잉대응 안돼"
이명박 대통령은 유럽의 경제 위축과 관련해, 모든 시나리오를 갖고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오전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힌 뒤, 하지만 정부가 지나치게 불안요인을 강조하는 것은 국내 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고, 결국 서민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위기를 잘 관리하되 과잉 대응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고 지적했습...
방송일자 : 2012.05.31
-
이 대통령, 이멜트 GE 회장 접견···투자 당부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에서 제프리 이멜트 제너럴일렉트릭 회장을 접견하고, 최근 세계 경제상황과 한국의 투자 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국이 미국과 EU, 아세안 등 주요 경제권과 잇따라 FTA를 체결한 이후, 외국 기업의 한국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수한 인력과 탄탄한 IT 인프라...
방송일자 : 2012.05.31
-
北, '핵보유국' 명기···한·미 "인정 못해"
북한이 최근 개정한 헌법에 '핵보유국'을 명기했습니다.
우리 정부와 미국은 수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이 선전용 웹사이트 '내 나라'에 지난 4월13일 최고인민회의에서 개정한 헌법 전문을 공개했습니다.
기존 헌법 서문에 지난해 사망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업적을 소개하며, '우리 조국을 불패의 정치사상강국, 핵 보유...
방송일자 : 2012.05.31
-
한국 경쟁력, 中·日 제치고 22위 지켜
우리나라가 올해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 IMD에서 발표한 세계 경쟁력 평가에서, 지난해와 같은 22위를 기록했습니다.
홍콩이 1위를 차지했고, 중국과 일본은 우리보다 뒤처졌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 IMD의 세계 경쟁력 평가에서, 우리나라가 59개 조사대상 국가 가운데 지난해와 같은 22위를 유지했습니다.
22위는 1997년 조...
방송일자 : 2012.05.31
-
내일부터 금연구역 '흡연 과태료' 부과
오늘은 세계 금연의 날이죠.
도심 곳곳엔 금연구역이 설정돼 흡연자가 발붙일 곳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데요.
내일부턴 강남역 주변 등 금연거리에서 담배를 피다 적발될 경우 최대 10만원의 과태료를 물어야 합니다.
김유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지난 3월부터 금연 표지판이 내걸린 강남대로.
북적이는 인파를 뚫고 금연 단속반이 흡연자 찾기에 나섭니다.
흡...
방송일자 : 2012.05.31
-
군 자살자, 7월부터 '순직' 가능할 듯
군 자살자가 순직으로 처리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이 마련됐습니다.
이르는 7월부터 적용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강필성 기자입니다.
앞으로 자살한 장병들도 심사를 통해 국가유공자로 인정받아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있게 됩니다.
변화하는 사회적 여건과 세계적인 추세를 감안해 국방부가 '전공 사상자 처리훈령' 을 고쳤습니다.
이남우 국방부 보건복지관
"...
방송일자 : 2012.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