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왕실의궤·도서 내일부터 일반인 공개
100여년만에 환수된 조선왕실 의궤와 도서가 내일부터 일반인에게 공개됩니다.
조선에서 대한제국으로 변화하는 왕실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 현장을 팽재용 기자가 미리 다녀왔습니다.
1897년, 고종의 대한제국 선포와 황제 즉위식 등을 기록한 대례의궤입니다.
의궤에 기록된 황금색 용모양의 국새는 대한제국이 하나의 독립된 국가임을 상징합니다.
...
방송일자 : 2011.12.26
-
2012년 휩쓸 트렌드, 책으로 미리 만나다
2011년이 이제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내년에는 무엇이 화두일지 많이 궁금하고 기대도 되실 겁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2012년을 미리 내다 본 전망서가 서점가에서 인기입니다.
노은지 기자가 소개합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매년 간지 동물을 주제로 트렌드 키워드의 첫 글자를 조합해 왔습니다.
흑룡의 해인 2012년도의 단어는 드래곤...
방송일자 : 2011.12.26
-
화려한 송년회 대신 '따뜻한 나눔'
<!--{13249480233900}-->연말이 다가오면서 요즘, 송년회가 많이 열리고 있는데요.
송년회도 새 바람이 불어 그동안 먹고 마시는 것에서 탈피하고 있다고 합니다.
양영경 KTV 캠퍼스 기자가 한 특별한 송년회를 취재했습니다.
송년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마포구 염리동에 있는 한 사무실입니다.
보통 송년회라면 볼 수 있는 술과 다과, 음료수...
방송일자 : 2011.12.26
-
낙단보 누수, 구조적 안전은 문제 없어
국토해양부는 지난 23일 MBC 뉴스투데이 등이 4대강 낙단보에서 균열이 발생해 안전성이 우려된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 낙단보 누수는 균열이 발생해 생긴 누수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국토해양부는 낙단보 누수는 수직 시공이음부에서 발생한 것으로 구조적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하고, 공사 준공 이전에 한국시설안전공단 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내년 1월 중순...
방송일자 : 2011.12.26
-
이 대통령 81차 라디오·인터넷 연설 다시 듣기
이신범(회사원)
올 한 해는 지출도 많이 심했고, 나라적으로 경기도 안 좋았고 해서, 내년에는 좀 더 경기도 활성화되고, 교육 부담도 많이 줄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박근현(환경미화원)
제 나이가 66세인데요, 올 한 해 동안 자식들 도움 없이 생활하려고 이렇게 일도 하고, 손주들 용도도 주는 보람도 느끼면서 나름대로 열심히 살았던 것 같습...
방송일자 : 2011.12.26
-
'Y-SMU' 젊은세대와 새마을운동 [정책, 현장을 가다]
새마을운동이 젊고 역동적인 운동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난 5월 Y-SMU포럼 창립대회가 개최된 바 있었죠.
동계방학을 맞아 청년운동의 새로운 변화를 선도할 차세대 지도자 육성을 위해 Y-SMU 포럼 리더십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그 현장,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11.12.26
-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D-3개월 [와이드 인터뷰]
핵 테러의 위협을 막기 위해 핵 안보와 원자력 안전 강화 방안을 강구하는 “서울 핵안보정상회의”가 3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세계 50여개 나라의 정상과 국제기구 수장이 한자리에 모이는...역대 수도에서 열린 정상회의 가운데 사상 최대 규모가 될 전망입니다.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준비상황과 기대효과 짚어보겠습니다.
서울 핵안보정상...
방송일자 : 2011.12.26
-
정책 오늘 (55회)
北 "남측 모든 조문 허용"···南 "기존원칙 불변" / 비상근무 해제···업무보고 일정 소화 / 한·중 대화채널 본격 가동···다음주 전략대화 / 김성환 외교 "美, 北 체제인정 표명 안해" / "조기내걸고 평온···특이동향 없어" / 무디스 '한국 신용등급 유지' 공식 발표 / 정부-한은 "김정일 사망 후 금융시장 안정" / 김정일 위원장 조문, 나라마다 '온도차' / 김정일, 9월부터 '심장질환' 증세 악화 / "맞춤형 여성 일자리 13만개 만들겠다" / 만성질환 관리강화···연금보험료 선납 / 병원에서 원격수업 받는다···교실과 병원 잇는 스마트러닝 / 검찰, 최재원 SK그룹 부회장 영장 청구 / 김 총리 "대·중소 동반성장, 공생 생태계 조성 핵심전략" / 전력 사용량 감축, 中企는 5%로 완화 / 가볼만한 송년 문화 행사 / 토익 응시료 인상 타당한가? / 김정은 체제와 北 정책 변화 가능성은? / 사랑을 전하는 '가위손' / "건강한 국민, 행복한 대한민국. 2012년 복지부 비젼은?"
방송일자 : 2011.12.23
-
北 "남측 모든 조문 허용"···南 "기존원칙 불변"
북한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 대한 조문을 희망하는 남측 관계자들 모두에게 조문을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그러나 기존 조문 원칙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정부가 조문단 방북과 관련해 기존 정부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정부는 북한이 대남 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남측 조문단을 모두 받아들이겠다고 한...
방송일자 : 2011.12.23
-
비상근무 해제···업무보고 일정 소화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이후 유지해온 공무원의 24시간 비상근무를 해제했습니다.
그간 중단됐던 업무보고도 시작됐는데 이 대통령은 보건복지부의 업무보고를 받은 뒤, 남북이 평화가 유지돼 양측이 국방비를 줄이면 복지를 훨씬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영일 기자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가안전보...
방송일자 : 2011.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