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반기문 외교통상부장관 브리핑 - 북핵 현황 및 미국 방문

정책브리핑 수시방송

반기문 외교통상부장관 브리핑 - 북핵 현황 및 미국 방문

등록일 : 2005.08.17

<북한 핵문제> 먼저 북한 핵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4차 6자회담 휴회기간중에도 6자회담 참여국들간의 외교적 협의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8.11-13간 중국을 방문하여, 탕자쉬엔 국무위원, 리자오싱 외교부장, 왕자루이 당대외 연락부장 등과 면담을 갖고, 6자회담 속개시 대책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한.중 양측은 지난 4차 6자회담 첫단계 회의에서 다자 및 양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상이 진행됨으로써 회담의 내용과 형식면에서 진전이 이루어졌다는데 대해 의견을 같이하였습니다.

아울러, 양측은 6자회담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의 단계로 진입한 것을 평가하고, 참가국 모두가 비핵화 목표에 대한 정치적 의지를 표명하였을 뿐 아니라, 북한이 핵폐기 의사를 분명히 표명하고 여타국들도 북한측 관심사항의 상당부분을 받아들이는 등 많은 의견접근을 이루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였습니다.

중국측은 회담의 중요한 계기에 우리대표단이 의미있는 역할을 하였다고 높이 평가하였으며, 우리측은 6자회담 진전과 원만한 운영을 위해 중국측이 기울인 역할과 노력을 평가하였습니다.

한·중 양측은 4차 초안이 다음 회의에서 협의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회담 속개시 공동문건의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한편, 이번주에는 광복 60주년 기념 행사차 방한한 북측 당국자들과도 북핵문제와 관련한 협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러시아와 일본측에도 정부 고위급인사의 방문을 추진중이며, 일정이 정해지는 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정부는 회담 속개시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 위하여, 지난 첫단계 회담에서 이루어진 의견 접근을 토대로, 미결사항에 대한 접점 모색을 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계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미국 방문> 다음으로 저의 미국 방문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미측과 6자회담 진행경과를 평가하고 향후 진전방안에 관해 협의하기 위해, 아울러 여타 한·미간 주요 관심사안에 관한 의견 교환을 위하여 8.20(토) 오전 출국하여 8.26(금) 오전에 귀국하는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금번 미국 방문기간 동안 저는 라이스 미 국무장관과 8.23(화) 오후 외교장관 회담을 가질 예정이며, 이외에 미 행정부 및 각계 주요 인사를 만나고 돌아올 계획입니다. 아울러, 8.21(일) 오후 CNN과의 생방송 회견도 가질 예정입니다.

워싱턴에서의 일정 후 귀로에 8.24(수) 뉴욕에서 유엔총회 의장, 유엔 사무국 고위 관리 및 유엔 주재 주요국 대사들과 만나 안보리 개혁 등에 관한 협의를 가질 예정입니다.

금번 방미를 통해 북핵문제의 평화적·외교적 해결을 위한 한·미간의 긴밀한 공조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제4차 6자회담 속개시 참가국 모두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