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네트워크 구축…미국·EU가 열린다
오랜 진통을 겪은 한미 자유무역협정의 타결로 우리나라는 인도와 아세안, EU 그리고 미국을 연결하는 글로벌 경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됐습니다.
올 한해를 결산하는 연속기획! 오늘은 세계로 경제영토를 넓혀가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정리했습니다.
올해 1월1일부터 발효된 한.인도 CEPA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발효가 눈앞으로 다가온 유럽연합과의 FTA.
...
방송일자 : 2010.12.21
-
내년부터 '플리바게닝' 도입
내년부터 사건해결이나 공범검거에 협조한 범죄자의 형을 줄여주는 플리바게닝 제도가 도입됩니다.
내부 가담자의 진술이 중요한 범죄 수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사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비리를 진술하면 형량을 낮춰주는 플리바게닝 제도가 내년부터 도입됩니다.
중요 참고인이 출석을 두 번 이상 거부할 땐 수사기관이 강제 구인하는 제도도 추진됩니...
방송일자 : 2010.12.21
-
김윤옥 여사, 논산 육군훈련소 훈련병 격려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가 충남 논산의 육군 훈련소를 방문해 훈련병들이 입고, 먹고, 자는 생활 여건을 꼼꼼히 살펴보고, 훈련 중인 입영 장병들을 격려했습니다.
김윤옥 여사는 입영 장병들에게 점심 배식을 하고 오찬을 함께 하면서 “최선을 다해 열심히 훈련받고 씩씩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가족과 만날 것”을 당부했습니다.
오늘 방문에는 ...
방송일자 : 2010.12.21
-
현인택 장관 "5·24 대북조치 일관성 유지"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보고자료를 통해 "북한의 본질적 태도변화를 위하여 5.24 대북조치의 정책 일관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 장관은 또 우리 군의 연평도 해상사격훈련을 계기로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된 것과 관련해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에 체류한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에 최우선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장관은...
방송일자 : 2010.12.21
-
사과·배 등 재해보험금 776억원 지급
농림수산식품부는 올해 말까지 사과와 배, 단감, 복숭아, 포도 등 7개 품목에 대해 농작물 재해보험금 776억원을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보험금은 태풍, 우박, 동상해 등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어 수확량이 감소한 9천92개 농가에 지급됩니다.
농식품부는 내년도 농작물 재해보험 예산은 올해보다 44% 늘어난 972억원을 확보했다며, 농업인들이 이상기후로 인...
방송일자 : 2010.12.21
-
문화부, 중기청과 손잡고 중소기업 육성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늘 중소기업청과 문화·체육·관광 분야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 부처는 우선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을 개정해 모태펀드의 주요 출자자 투자제한을 완화할 방침입니다.
또 창업법의 적용범위에서 제외됐던 관광숙박업을 법률 지원대상에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도 1인 창조기업 육성을 위해 중소기업 ...
방송일자 : 2010.12.21
-
전국 82곳 문학작가 파견…5만7천명 참여
국립중앙도서관은 올 한해 전국 문화소외지역 82곳에 문학작가를 파견해 5만7천명의 지역주민에게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새해에도 문학동아리 지원은 물론, 강연과 낭독회 등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사업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10.12.21
-
'종교간 소통과 화합' 심포지엄 개최
한국종교학회는 오늘 '종교간 소통과 화합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종교간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마련된 오늘 심포지엄엔 3대 종교를 대표하는 학자와 종교계 대표 등이 참석해 종교 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해법을 제시했습니다.
주제 발표에 나선 윤이흠 서울대 명예교수는 종교 간 갈등의 원인으로 타 종교에 대한 몰이해와 배타성을 지적하고 종교인들의 ...
방송일자 : 2010.12.21
-
울산 태화강 '대숲 생태공원' 조성
<지역은 힘이다> 시간입니다.
울산시는 2013년까지 485억원을 투입해 태화강 삼호지구에 대숲 생태공원을 조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생태공원에는 대숲뿐 아니라 잔디 마당, 야생초 화원, 자연형 하천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울산시는 내년 1월부터 토지·지상물 보상 시행 공고를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 추진할 방침입니다.
< 저작권...
방송일자 : 2010.12.21
-
군산항 컨테이너 화물 10만TEU 달성
군산항이 개항 이래 최초로 컨테이너 처리물동량 10만TEU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부산, 광양, 인천, 울산, 평택에 이어 전국에서 6번째 규모입니다.
전라북도는 내년에 12만TEU 달성을 목표로 선사 유치에 적극 나서는 한편 신규항로 개설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입니다.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10.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