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파산재단 채무자 신용회복 지원
과거에 외환위기 이후에 파산했던 금융기관 채무자들의 신용회복 길이 열렸습니다.
그 동안 법원 관할 하에 있어 신용회복을 받기 힘들었던 파산재단 채무자들이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채무조정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17만 4천명에 달하는 파산재단 채무자의 신용회복 길이 열렸습니다.

그 동안 과도한 채무로 인해 채무상환능력이 없는 파산재단 채무자들도 일반 채무자와 마찬가지로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원금 8년 분할상환으로 채무 재조정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파산재단의 채무가 있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신용회복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것이 파악이 돼서 이번에 파산재단 채무자와 마찬가지로 신용회복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된 것입니다.

재경부는 이번 신용회복위원회 가입으로 채무자와 채권자 모두에게 이득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파산재단 채무자들은 장기간 연체하고 있기 때문에 채권회수 할 가능성이 낮은데, 채무자들이 신용회복지원을 받아서 자발적으로 빚을 갚게 되면 더 많은 채권을 회수할 수 있어 채권자, 채무자 모두 다 득이 되는 그런 제도입니다.

채무자는 개인회생과 파산 등 법적 절차 외에 신용회복지원을 신청할 수 있어 채무재조정 프로그램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또 채권자는 파산재단 채권이 상환 가능성이 낮은 장기 연체 채권이기 때문에 추심보다는 채무재조정을 통해 회수하는 것이 보다 유리합니다.

재경부는 이번 결정으로 금융채무 불이행자들이 소외받지 않고 원활한 신용회복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