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시리아 정부-반군 휴전 현지시간 30일 0시 발효 [월드 투데이]

정책 오늘 (2015~2017년 제작)

시리아 정부-반군 휴전 현지시간 30일 0시 발효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16.12.30

생방송으로 전해드리는 '월드 투데이'입니다.

1. 시리아 정부-반군 휴전 현지시간 30일 0시 발효

러시아가 우리 시간 오늘 오전 7시부터 시리아 전역에 휴전이 발효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지시간 30일 0시, 우리 시간으로 오전 일곱시부터, 시리아 반군과 정부군이 휴전에 들어갔습니다.
러시아는 시리아 정부군의 알레포 점령을 계기로, 서방국가가 아닌 터키와 이란을 상대로 협상을 벌여, 시리아 휴전 합의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 러시아 대통령]
"휴전 합의는 깨지기 쉬우니 특별한 주의와 인내가 필요합니다. 휴전은 러시아와 터키, 이란 3국이 협력한 결과입니다."
휴전 합의가 제대로 지켜진다면 러시아와 터키는 다음 달 중순 카자흐스탄에서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의 평화 협상을 열 전망입니다.
시리아 전역에서의 전투 행위가 일시 중단되는 한편, IS와 알카에다 등 일부 극단주의 테러 조직은 휴전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2. 美, 대선 개입 해킹 의혹 러시아에 외교관 추방·금융제재

현지시간 29일,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해킹을 통한 대선 개입에 보복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이번 조치는 미국이 러시아 정부에 보내왔던 사적, 공적 경고에 뒤이은 것'이라며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된 해킹에 대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강조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보복 조치의 일환으로 미국 주둔 러시아 외교관 서른다섯 명을 추방했고, 러시아 시설 두 곳을 폐쇄했습니다.
또한 해킹 단체 '팬시 베어' 등의 배후로 러시아군 총정보국과 러시아연방보안국 등 러시아 정보기관을 지목했습니다.
총 다섯 개 정부기관과 여섯 명의 미국 내 관련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 기업과 거래할 수 없도록 금융망을 차단했습니다.
퇴임을 앞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러시아 정보기관에 초강도 제재를 가한 것은 그만큼 대선 개입이 미국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3. 일본 방위상, 진주만에서 귀국 직후 야스쿠니신사 참배

일본 현직 방위상이 처음으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습니다.
아베 총리와 함께 진주만 공습 희생자를 추모하고 온 지 하루 만의 일입니다.
도모미 이나다 일본 방위상이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습니다.
[도모미 이나다/일본 방위상]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에 대해 감사와 추모의 뜻을 나타내는 것은 어떤 나라라도 이해해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편 진주만에서 연일 평화와 화해를 외친 아베 총리는, 각료들의 야스쿠니 참배에 대해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두고 중국 외교부는 일본에 엄정한 항의를 제기하겠다며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화춘잉 / 중국 외교부 대변인]
"진주만을 찾아 화해와 관용을 얘기한 게 귓가를 떠나지도 않았는데, 일본의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은 일본 일부 인사들의 잘못된 역사관을 보여줍니다."
도모미 이나다 방위상은 우리나라로 치면 국방부 장관 자리에 있는 인물로, 아베 내각에서도 익히 알려진 극우 세력입니다.

4. 대기오염 몸살 앓는 유럽···스페인 차량 2부제 실시

스모그는 더 이상 아시아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최근 스페인은 극심한 대기오염으로 차량 2부제까지 도입했다고 합니다.
스페인에서 차량 2부제가 실시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서 대기오염을 측정한 결과, 이산화질소 농도가 세제곱미터당 200 마이크로그램을 넘자, 조치를 취하게 된 겁니다.
[후안 가르시아 비센테 / 행동하는 환경운동가 연합 회원]
"차량 2부제는 오염을 줄이고, 시민들에게 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한 조치입니다."
유럽 주요 도시들이 대기 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앞서 이달 초에는 프랑스 파리가 최악의 대기 오염을 맞닥뜨려 차량 2부제와 대중교통 무료 정책을 실시했습니다.
이탈리아 로마 또한 이달 11일부터 특정 시간대에 자동차와 오토바이 통행을 금지하는 정책을 시작한 바 있습니다.

5. 중국, 세계에서 가장 높은 다리 개통

어제 중국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다리가 개통됐습니다.
건물 2백 층 높이, 보기만 해도 아찔한 허공에서 건설 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
발 디딜 당은 더 멀리 안개에 가려 보이지도 않는데, 건설 인부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다리를 완성해나갑니다.
중국 윈난성과 구이저우성 사이 협곡을 연결하는 베이판장 대교.
중국 570미터 높이에 길이는 무려 1천3백 미터가 넘는다고 합니다.
다리가 개통되면서 이제 윈난성부터 구이저우성까지 자동차로 평균 4시간 걸리던 시간이 1시간으로 단축될 것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