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기숙형 학습공동체' 대학교육에 새 바람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기숙형 학습공동체' 대학교육에 새 바람

등록일 : 2015.05.07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숙사 생활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공동학습 프로그램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올해 처음 실시한 충남의 한 대학교를 문효진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충남 아산의 순천향대학교입니다.

수업이 끝난 3명의 신입생들이 어딘가로 발걸음을 재촉합니다.

생활관에서 진행되는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섭니다.

이 학생들은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으로 춤을 선택했습니다.

기숙사 밑 활동 실에서 이들은 1시간 1주일에 한 번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춤 연습을 합니다.

인터뷰> 염보람 /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1학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춤을 출 수 있어서 좋았고요. 빡빡한 일정 속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걸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또 다른 강의실에서는 신문방송학과 학생들의 전공 심화 교육이 한창입니다.

"이게 이 빨간색 동그라미 안에 들어가야 해 그래서 밑에 나사 같은 게 있거든.."

선배들이 신입생들에게 카메라 구조와 다루는 법에 대해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이 대학교는 올해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RC프로그램, 즉 기숙형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RC' 는 'Residential College' 를 뜻합니다.

인터뷰> 원종원/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학교에서 기숙사에서 단체로 생활을 하면서 저녁 시간에 본인들의 전공에 대한 내용이라든지, 보충 학습들, 혹은 문화나 예술교육 등 전인적인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교 시설을 활용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하나로 진행되는 '지도교수와의 만남'도 학생들로부터 큰 인깁니다.

"특별히 하는 건 별로 없는 것 같지만 자주 모여서 선배들이랑 어울리고 놀고 하는 것만이라도 괜찮으니까."

인터뷰> 장호순 /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처음에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 교수들을 학생들이 쉽게 접하고 쉽게 대화할 수 있게 하고, 향 후 학교생활 하면서 여러 진로 문제나 자신들의 인생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고 도움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재학생들이 신입생의 멘토가 되는 이른바 '1:1 멘토 멘티제'도 신입생들에게는 큰 도움입니다.

인터뷰> 김혜리 /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1학년

"교수님이나 선배님들을 사석에서 만나 가지고 사적인 얘기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요. 또 그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현장멘트>

강의실에서 끝나지 않고 기숙사 생활관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공동체 학습 프로그램이 대학교육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문효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