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통일부에 '북핵TF' 신설…"북한 변화 이끈다"

KTV 930 (2015~2016년 제작)

통일부에 '북핵TF' 신설…"북한 변화 이끈다"

등록일 : 2016.01.25

앵커>

통일부에 북한의 비핵화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TF가 설치됩니다.

통일부는 여기서 검토된 방안을 토대로, 비핵화 문제를 적극 제기하겠다는 계획을 보고했습니다요.

이어서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통일부는 올 한해 원칙있는 대화를 통해 북한의 변화를 끌어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통일부 안에 북핵 TF를 설치해 상설조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통일부는 앞으로 남북회담이 개최되면 북핵 TF에서 검토된 방안을 토대로 북한 비핵화와 군사적 긴장완화 등 평화 정착을 위한 문제들을 적극 논의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홍용표 / 통일부 장관

"통일부에서도 지금 핵문제를 해결하는데 우리도 뭔가 좀 지혜를 짜내고 그런 것들을 또 다른 부처와 공유하면서 정말 정부 차원의 아이디어와 정책 대안을 만들어야 되지 않겠느냐..."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해서는 전면적인 생사확인과 서신교환, 상봉 정례화 등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역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당장 남북대화가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당분간은 이산가족 실태조사와 유전자 검사 등 내부적인 준비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통일부는 또, 이산가족의 날을 제정하고 6.25 납북 피해자 기념관도 건립하기로 했습니다.

남북협력은 통일준비에 기여하고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대북 제재와 국민여론 등을 살펴 민생, 문화, 환경 등 3대 민간 통로 사업의 내실화를 꾀할 방침입니다.

개성공단은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방향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