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첫 3천톤급 잠수함 '도산 안창호함' 공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첫 3천톤급 잠수함 '도산 안창호함' 공개

등록일 : 2018.09.14

김용민 앵커>
우리 기술로 건조된 첫 3천 톤급 잠수함인 도산 안창호함.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수직발사관을 갖추는 등 해군의 작전 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계속해서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3천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은 국내 기술로 설계되고 만들어졌습니다.
건조에만 1조 원이 투입됐는데 독자적으로 잠수함을 건조하는 건 전 세계 15번째입니다.
장보고-3급으로 불리는 도산안창호함은 길이 83.3미터.
해군이 기존에 운용해온 1천200톤급과 1천800톤급 잠수함 보다 크고, 탑승 가능 인원도 기존 잠수함 보다 10명 가량 늘어난 50여 명입니다.
기존 잠수함 보다 훨씬 더 먼 거리를 연료 충전 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어 잠수함의 작전 범위도 넓어졌습니다.
장보고 3급은 기존 잠수함보다 연속 잠항 시간이 2배 향상된 20일 간 연속 잠항이 가능하고, 함교에 6개의 수직발사관을 갖춰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LBM 발사가 가능한 것도 큰 특징 가운데 하나입니다.
도산안창호함은 오늘 진수식 이후 시험 평가를 거친 뒤 2020년 말 해군에 인도되고, 이후 2022년 실전 배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어 3천600톤급 잠수함 등이 전력화되면 오는 2028년 우리 해군은 모두 24척의 잠수함을 갖게 됩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한편 이날 진수식에는 도산 안창호 선생 후손인 로버트 안 씨 등이 참가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