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실내마스크 해제 논의 시작···중대본 거쳐 결정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실내마스크 해제 논의 시작···중대본 거쳐 결정

등록일 : 2023.01.17

임보라 앵커>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논의가 시작됐습니다.
정부는 관련 의무 조정 시기를 자문위 의견을 반영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방역당국이 앞서 제시한 실내마스크 의무 조정 지표는 네 가지.
주간 환자 발생 2주 연속 감소와 위중증 환자 감소, 중환자 병상 가용률 50% 이상, 겨울 추가 접종 목표치 달성 등입니다.
이 가운데 2개 이상이 기준에 달하면 대중교통과 의료기관을 제외한 실내에서 마스크 '1단계 해제'가 가능합니다.
현재 환자 발생과 위중증 환자 추이, 의료 대응 역량 등 세 가지 기준이 충족된 상황입니다.
전문가들도 실내 마스크 해제 요건이 기준에 거의 도달했다고 봤습니다.

녹취> 정기석 /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설 전에 어떤 정책을 발표하든, 설 이후에 분명한 시기를 못 박든 간에 이미 시기는 거의 다 됐고요. 그걸로 인해서 사회가 몹시 갑자기 해이해진다든지 하는 그런 일은 없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요."

관건은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시점을 설 연휴 전으로 할지, 감염 확산을 고려해 연휴 이후로 할 지입니다.
이번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에서는 이런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시기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자문위 의견을 수렴한 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거쳐 조정 시점을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 중 해제 시기가 결정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연휴 기간 국외 감염 유입을 막기 위해 중국과 홍콩, 마카오발 입국자 대상 방역 강화 조치는 계속 유지됩니다.
이 기간 의료기동전담반을 운영하고 집단감염 위험이 큰 시설 대상 특별현장검사도 시행할 예정입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6곳에는 임시선별검사소가 설치되고 의료상담센터도 정상 운영됩니다.
명절 기간 증상이 심해질 경우, 이런 의료상담센터나 전국 보건소에 연락하면 빠르게 입원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박은혜)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