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망자 3만7천 명 넘어···한국 구호대, 생존자 구조에 '총력'

KTV 뉴스중심

사망자 3만7천 명 넘어···한국 구호대, 생존자 구조에 '총력'

등록일 : 2023.02.14

최유선 앵커>
튀르키예 강진 8일째, 사망자는 3만7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튀르키예 현지에 파견된 우리 구호대는 전기와 수도가 끊어진 악조건 속에서도 생존자 구조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튀르키예 재난관리국은 현지시간 13일,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3만1천643 명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과 시리아 정부가 밝힌 사망자 수 5천714 명을 더하면 이번 강진으로 인해 발생한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사망자 수는 3만7천 명이 넘습니다.
3만7천 명이 넘는 사망자를 기록한 이번 강진은 사망자 3만1천 명이 발생했던 2003년 이란 대지진의 피해 규모를 뛰어넘었습니다.
또 21세기 들어 역대 6번째로 많은 인명 피해를 낳은 자연재해로 기록됐습니다.
생존자 구조 골든타임인 72시간은 이미 지났지만 곳곳에서 기적과 같은 생존자 구조 소식도 이어졌습니다.
튀르키예 남부 카흐라만마라슈에서 10살 소녀가 매몰 183시간 만에 구조됐고, 하타이 주에서는 13세 소년이 182시간 만에 구조됐습니다.
튀르키예에 급파된 우리 긴급구호대도 생존자 구조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우리 구호대가 전기와 수도가 끊어진 악조건과 싸우며 생존자 탐색과 구조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도 튀르키예 피해지역 복구를 계속해서 지원합니다.
우리 긴급구호대의 안전한 활동을 지원하고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방침입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튀르키예 현지는 여전히 많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피해 지역의 회복과 복구를 위해 계속해서 함께하겠습니다."

정부는 의료 인력 29명을 일주일 내로 현지에 파견하고 방한용 텐트 150동과 담요 2천2백 장을 오는 16일 밤 군용기 편으로 출발하는 2진 구호대와 함께 튀르키예로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제공: 로이터통신, 대한민국 긴급구호대 /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하람)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