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대통령 "한중일 정상회의 적극 추진"

주간뉴스 통 토요일 17시 00분

윤석열 대통령 "한중일 정상회의 적극 추진"

등록일 : 2023.09.16 17:36

김경호 앵커>
귀국 다음날인 지난 12일엔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의장국으로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조태영 기자입니다.

조태영 기자>
제38회 국무회의
(장소: 12일, 용산 대통령실)

아세안과 G20 정상회의 등 5박 7일 순방 후 첫 국무회의, 윤석열 대통령은 먼저, 순방 성과를 직접 설명했습니다.
특히, 리창 중국 총리와 첫 회담, 기시다 일본 총리와 별도 정상회담을 각각 한 사실을 언급하며, 의장국으로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이번 순방 기간에 리창 총리와 기시다 총리는 한중일 정상회의 재개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하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취임 후 약 1년 4개월 동안 50여 개 국가 정상들과 만나 양자회담을 가졌다며, 국익 외교를 이어가겠단 뜻도 밝혔습니다.
비공개 국무회의 자리에선 해외순방 외교 포인트를 경제에 뒀다며, 모든 부처는 기업 현안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지원할 것을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앞으로 재임 중에 대한민국 국민과 기업이 진출해 있는 모든 나라의 정상들과 만나고 국민과 기업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우주항공청 설립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달 탐사선을 달 남극에 착륙시킨 인도의 모디 총리와 별도 정상회담을 하고, 우주경제 협력을 하기로 했다며, 우주항공청 설립 법안의 국회 통과를 요청했습니다.
또, 최근 교육현장에서 비통한 소식들이 잇따르자 교육 현장 정상화도 주문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교사의 정당한 교권 행사가 형사처벌되지 않도록 교육부와 법무부는 우선, 우선 형법 20조의 정당행위 규정에 따른 위법성 조각 사유가 적용될 수 있도록 정당한 교권 행사 가이드라인을 신속하게 만들어 주기 바랍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민지)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추석물가 관리도 당부했습니다.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