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자사업 최소수입보장제 축소 - 국고지원 중단

출발! 국정투데이

민자사업 최소수입보장제 축소 - 국고지원 중단

등록일 : 2006.01.16

기획예산처는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국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수익의 일정부분을 국고로 지원해주는 제도를 대폭 개선키로 했습니다.
지난 2002년 건설된 천안-논산 간 고속도로.

민간투자로 건설된 이 고속도로는 통행량이 당초 예상보다 적어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매년 정부가 국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IMF 이후 중단된 민자사업의 투자유치를 위해 도입된 운영수입보장제도 때문입니다.

이 제도는 민간 사업자가 어느 정도 수익이 창출될 것인지를 예측하고 사업신청을 한 후 수익이 예상치에 미달할 경우 정부가 그 차액만큼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업시행자가 이 제도만 믿고 수요를 부풀려 예측하거나 실제 수익이 예상에 못 미쳐 정부가 국고지원을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해온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수입 보장 제도를 대폭 개선했습니다.

우선, 민간제안사업에 대해서는 운영수입보장을 전면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또 정부고시사업에 대해서는 보장기간과 수준을 축소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운영수입 보장기간은 현행 15년에서 10년으로 단축되고, 사업 초기 5년간 추정 수입의 75%가 다음 5년간은 65%가 지원됩니다.

정부는 또, 수요를 예측할 때 고의나 과실로 과다하게 하는 경우 제재 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