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몸과 마음을 치유한다! 걷기여행 열풍 [이슈&트렌드]

정보와이드 6

몸과 마음을 치유한다! 걷기여행 열풍 [이슈&트렌드]

등록일 : 2010.04.23

매주 목요일, 우리 주변의 화제를 전해 드리는 시간, <이슈 & 트렌드>입니다.

요즘 여행을 겸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걷기 여행이 인기라고 하죠.

건강에 관심이 있거나 아동을 자녀로 둔 가족들, 또 여행 마니아에 이르기까지 걷기여행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서점가에는 도보여행 안내서나 로드 에세이가 붐을 일으키고 있고, 인터넷에는 크고 작은 도보 여행 동호회가 생겨나고, 신문은 도보 여행 코스를 소개하는 칼럼을 연재하는 등 걷기 여행 열풍이 뜨겁습니다.

전국적으로 300여 개의 도보 여행 대회가 열린다니 그 인기를 짐작할 만한데요, 박미희 리포터, 걷기 여행 열풍에 동참하셨다고요.

네, 동의보감에 이르기를 "약보보다 식보가 낫고 식보보다 행보가 낫다~" 는 말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걷기가 가장 좋은 보약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제 걷기는 건강을 위한 운동 수단 뿐 아니라, 운동을 겸한 여행 트렌드로 발전해 여행 상품으로까지 등장했습니다, 또 최근 전국 각지에서 경쟁적으로 걷기 여행자를 위한 좋은 길, 걷고 싶은 길이 개발되고 있는데요.

건강도 챙기고, 자연의 정취를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걷기 여행 열풍 속으로 함께 떠나보시죠.

초고속 시대에 걷기라니 퇴행인가 싶지만, 걷기는 ‘삶의 속도를 늦추라’는 간단하고 명쾌한 조언으로 다가오는데요, 걷기 여행 직접 해보니 어땠나요? 내딛는 걸음마다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걷기 여행의 매력은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  많은 시간, 비싼 장비가 필요 없다, 편한 옷과 신발, 하루 정도의 시간만 있으면 누구나 떠날 수 있다 등 손에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걷고 싶을 때 걷고, 쉬고 싶을 때 쉬고 걷기여행의 즐거움은 자유분방함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처럼 급작스럽게 확산 된 이유가 뭘까요?

그 이유는 다양한데요, 다이어트를 위해 걷는 젊은 여성들, 건강을 위한 어른들, 우울증 치료를 위해 걷는 주부들까지, 하지만 이 모든 걷기여행 붐에는 삶의 속도를 늦추고 나를 돌아보자는 취지가 담겨 있습니다.

두 발로 걸을 때 머리와 가슴이 자유로워지며 걷기가 사람을 맑고 밝게 한다고 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걷기여행이 속도에 지친 한국인들을 열광시킨게 아닐까 싶은데요, 걷기여행도 주의할 점이 있겠죠.

네, 아무런 준비도 없이 나섰다가는 부상 등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걷기는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열량 소모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무릎관절 건강상태를 고려하지 않거나 자세를 바르게 하지 않고 걷는 것은 오히려 무리가 돼 관절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걷기 여행 열풍과 함께 곳곳에서 걷기를 테마로 한 특별한 행사가 열리고 있다고요?

네, 아시아 최초로 슬로시티에 지정된 남도의 작은 섬 청산도에서는 다음 달 2일까지 슬로우 걷기 축제를 여는가하면 걷기 여행 대회도 속속 열리고 있습니다.

여행하면 큰 맘 먹고 날 잡아서 떠나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인데요, 걷기 여행은 바쁜 일상 속에서 잠깐만 시간을 내도 쉽게 떠날 수 있는 게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네, 일상에 지치셨다면 근심 걱정 털어버리고 훌쩍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저는 다음 주에 또 다른 이슈를 발빠르게 담아 찾아오겠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6 (23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