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국산 경공격기 24대 이라크 수출

앵커>

국내 기술로 만든 경공격기가 이라크에 수출됩니다.

24대가 수출될 예정인데, 우리나라 방산 수출로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보도에 이지수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고등훈련기 T-50을 개조해서 만든 최초의 국산 경공격기 FA-50.

공대공·공대지 미사일이나 유도폭탄을 장착하고 전투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이와 성능이 같은 T-50계열 비행기가 이번엔 이라크 하늘을 날게 됐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훈련기 겸 경공격기 'T-50 IQ'의 수출 계약을 이라크와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2017년까지 24대를 인도하기로 한 것입니다.

인터뷰) 누리 알 말리키 / 이라크 총리

"이라크 공군 군사훈련을 위해 T-50 IQ 24대를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T-50계열 비행기 중 경공격기 수출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규모는 기체와 조종사 훈련에 11억 달러.

단일 무기 수출로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추가로 계약하는 비행기 정비 등 25년의 후속 지원까지 더하면 21억 달러인데, 우리 돈으로 2조 2000억원이 넘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1년부터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하며 영국과 체코, 러시아와 수출 경합을 벌였습니다.

결국 이라크는 미국에서 F-16 전투기를 도입할 때까지 전력 공백을 메우고 조종사를 양성하는데는 우리 비행기가 최적이라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우리 비행기의 우수성이 동남아와 유럽, 남미에 이어 중동에 알려지는 쾌거를 달성한 것입니다.

인터뷰) 이용걸 청장 / 방위사업청

"최신예 전투기 해외 수출은 앞으로 우리 보라매 사업을 통한 보다 나은 전투기 개발로 이어지고, 또한 소형 무장 헬기 사업으로 이어져서 우리나라 방산이 좀 더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필리핀과 보츠와나 등 세계 곳곳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는 T-50 계열 비행기.

F-4와 F-5 등 노후 전투기를 대체하며 세계 군용기 시장에 거센 한류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TV 이지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