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포세대'라는 말, 한번쯤 들어보셨죠?
청년들의 답답한 현실을 반영하는 말인데요.
청년들에게 연애, 결혼, 출산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김승환 국민기자입니다.
'썸남, 썸녀' 많은 청춘남녀의 가슴을 설레게 만들었던 단어죠.
그런데 생각해보면, 연애는 하지 않고 어중간한 사이로 남아있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요.
연애보다는 어중간한 사이가 좋은 걸까요?
요즘 젊은이들은 연애와 결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직접 물어봤습니다.
심규원 / 서울 동대문구 이문로
"해야죠. 전쟁이 나도 결혼은 하는데…"
김세연 / 경기도 성남시
"아무리 힘들어도 연애나 결혼이나 사회 구성원으로서 해야 할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
윤형준 / 경기도 평택시
"연애나 결혼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데, 저희는 결혼을 목적으로 연애를 하는 거거든요 "
대한민국 젊은이들, 연애와 결혼은 당연히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약간은 망설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안소연 / 서울 동작구 사당로
"취업 준비를 하다보니까 돈도 없고, 시간적 여유도 없고, 내가 누군가를 만날 자격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서 자연스럽게 포기하게 되는 것 같아요."
김세연 / 경기도 성남시
"아무래도 요즘 많이 힘들어서 그런 것 같은데, 실업율도 높고 취직도 잘 안되고…"
윤형준 / 경기도 평택시
"경제적으로 부유하다고 할 수 없으니까 그런 선택을 아예 배제하는 것 같아요. 현실에 3포세대를 비춰 봐도 말할 수 있는 게 경제적으로 집이나 직장이나 가지고 있는 자산, 이런 게 있어야 결혼을 할 수 있다고 비춰지는 것 같아요. 현실은…"
안정적인 직장과 집, 그리고 결혼식 비용까지 준비해야 할 것이 너무 많은 거 아닌가요?
결혼하는 것부터 이렇게 힘든데 결혼 후 아이 문제까지 얼마나 힘들까요?
심규원 / 서울 동대문구 이문로
"사람처럼 살려면 필요한 일정치의 금액이 있잖아요. 교육비 문제도 있고, 아이들이 알아서 혼자서 살아갈 수 없잖아요. 뒷바라지도 많이 해야지만 살 수가 있는데, 저도 받아왔고…"
윤형준 / 경기도 평택시
"아무래도 교육비가… 경제적으로 뒷받침이 되는 상황이 아니다 보니까… 출산 장려정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그에 따른 정책이 진행되고 있진 않은 것 같아요. 그것 때문에 망설여지긴 하는데…"
김세연 / 경기도 성남시
"확실히 우리나라에서 키우는 게 쉽진 않은 것 같아요. 경쟁 사회잖아요. 안 그러려고 해도 학원 보내려고 하고, 성적 위주의 문화도 있고…"
'3포 세대' 요즘 젊은이들은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했다고 해서 생긴 신조어인데요.
그런데 오늘 나눈 이야기를 보면, 젊은이들은 포기한 것이 아니라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아닐까요?
국민리포트 김승환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