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그린파킹사업 "주차장 조성비 드려요“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그린파킹사업 "주차장 조성비 드려요“

등록일 : 2016.03.03

앵커>
집 앞에 주차 공간이 부족해 이웃간의 갈등을 겪는 분들 아직도 많으실텐데요.
서울시가 추진하는 그린파킹사업의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린파킹사업의 확대내용과 그동안의 성과 등을 묶어 지영의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서울 서대문구 한 주택가.
주택 앞마당에 마련된 넉넉한 주차공간에 차량 두 대가 가지런히 주차돼 있습니다.
집주인 박장규씨는 2년 전만 해도 주차 공간이 부족해 주차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박씨가 담을 헐어내고 이렇게 여유있게 주차할 수 있게 된 데에는 서울시의 그린파킹 사업이 큰 힘이 됐습니다.
주차장 조성비 9백 50만 원 전액을 서울시로부터 지원받았기 때문입니다.
박장규 / 서울 서대문구 연희로
"주차가 좀 불편했었는데 그린파킹사업 신청하고 차를 (집)안쪽에다 대다 보니까 편리한 점이 참 많습니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그린파킹 사업은 시민이 스스로 담을 허물거나 방치된 공터를 활용해 주차공간을 만들 경우 그 비용을 지원해주는 주차장 건설 사업입니다.
이겨라 주무관 / 서울시 주차계획과
"서울시에서는 주택가 밀집지역에 주차난을 완화하기 위해서 그린파킹사업을 통해 주차장 건설 예산을 절감하고 조성기간을 단축하는 등 장점으로 그린파킹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린파킹사업으로 주차장이 새로 마련된 서울 서대문구의 또 다른 주택가입니다.
담장을 허물어 마련한 주차 공간 덕에 주차가 전보다 훨씬 편리해졌고 좁은 골목길에 주차차량이 없어 보행자 통로도 넓직하게 확보됐습니다.
이 곳은 담장을 허물고 생긴 여유 공간에 화단까지 조성됐습니다.
또 집 앞에는 감시카메라가 설치돼 도난 등 안전 문제도 큰 신경을 안 써도 될 정도입니다.
지난 2004년부터 시행된 그린파킹사업으로 그동안 서울시내 주택가에 새로 생긴 주차장은 2만 5천여 곳에 이르며 차량 5만 700여 대의 주차공간이 확보 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시는 그린파킹 사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 주차장 조성 지원비를 늘려 1면에 850만원, 2면에 1천만 원 이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그동안 주택으로 한정돼 있던 사업대상도 주택가에 인접한 근린생활시설, 뉴타운, 재개발 지역에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시민이 만드는 주차장 그린파킹사업이 주택가 주차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지영의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