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해외진출 이렇게"…취업난 속 청년 지원책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해외진출 이렇게"…취업난 속 청년 지원책

등록일 : 2017.09.18

최근 취업난 속에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기 위해 나라 밖으로 눈을 돌리는 청년들이 많은데요,
외교부가 청년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제도를 소개해주는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청년들의 관심을 끈 찾아가는 지구 청년 설명회, 이진주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지난달 청년 실업률은 18년 만에 최고치인 9.4%.
극심한 취업난 속에 외교부가 청년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 설명회를 열어 지역 대학생들이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인터뷰> 이제형 과장 / 외교부 정책홍보담당관실
“많은 청년 해외진출 지원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이런 관련 정보가 지역에 충분히 알려질 수 있도록 이번에 행사를 준비하게 됐습니다.”
먼저, 여행하는 나라에서 취업할 수 있는 '워킹홀리데이' 소개 시간.
녹취> 박지현 외무행정관 / 외교부 영사서비스과
“(워킹홀리데이는) 만 18세에서 만 30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취업 그리고 여러 나라 친구들과 만나서 놀 수도 있고 그리고 여행 이런 다양한 경험을 하기 위해서 나갈 수 있는 제도입니다.”
현재 20개 나라와 협정을 맺고 있는 '워킹홀리데이' 참여자는 연간 4만 명으로 이 가운데 60%가 호주로 가고 있습니다.
이어 소개된 것은 중남미 지역기구 인턴 제도.
6개월간 초기 정착비·체재비 등 지원.
차세대 중남미 전문 인력을 키우기 위한 제도로 적성에 맞는 분야에서 여섯 달 동안 일할 수 있으며 초기 정착비와 매달 체재비가 지원됩니다.
국제기구 초급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는 길도 소개됐습니다.
국제기구 수습 직원으로 채용되면 2년 동안 파견돼 정규 직원과 동등한 근무를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것은 전 세계에 나눔의 손길을 전하는 코이카 봉사단,
파견 전부터 활동 기간, 그리고 다녀온 뒤까지 현지 생활비와 국내 정착금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지희구 / 동국대 미술학과 2학년
“제가 앞으로 해외 봉사나 워킹홀리데이 갈 때 더 신뢰 있고 확신을 갖고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0여 명의 지역 대학생이 참석한 이번 설명회에는 궁금증을 풀어주는 1대1 상담 부스도 마련됐습니다.
인터뷰> 김현희 / 전주대 사회복지학과 3학년
“자원봉사 활동이나 봉사자 관리나 이런 해외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는데 그런 점에 대해서 1대1 상담을 통해서 직접 여쭤볼 수도 있고 상세히 알게 돼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찾아가는 지구 청년 설명회'는 오는 26일 한국외국어대학교에 이어 10월에는 부산지역 대학에서도 열릴 예정입니다.
이제 전 세계가 청년들이 활약할 수 있는 무대입니다.
나의 꿈을 전 세계에 활짝 펼쳐 보이는 지구 청년이자, 당당한 세계 속의 주인공으로 우뚝 서길 기대해봅니다.
국민리포트 이진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