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태양광에 LED 조명…아파트 관리비 절감해요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태양광에 LED 조명…아파트 관리비 절감해요

등록일 : 2018.04.03

가계 살림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관리비는 가계에 큰 부담인데요.
이런 관리비를 줄이고 남들보다 덜 내는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관리비를 줄이는데 성공한 아파트.
그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요?
그 현장을 오옥순 국민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서울 성북구의 한 아파트입니다.
중앙난방을 개별난방으로 바꾸면서 관리비 절감에 성공했습니다.
처음엔 주민들의 반대가 심했지만, 관리소장의 끈질긴 설득으로 개별난방으로 교체했습니다.
이를 통해 세대별 20만 원 이상 난방비 절감효과를 거뒀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도 설치해 처리 비용을 반으로 줄였습니다 지하주차장 조명을 LED로 바꾸고, 미니 태양광을 설치해 전기 요금을 30% 가까이 줄이면서 에너지 절약경진대회에서 대상도 받았습니다
인터뷰> 서성학 / 아파트 관리소장
“입주민과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저를 신뢰해주셔서 같이 이뤄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아파트입니다 주민들이 계단을 예쁘게 꾸미고 문구도 적어놓았습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서 건강은 물론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6개 동 아파트 옥상에 설치된 대형 태양광 발전기로 공용 전기의 절반을 충당하고 있습니다.
집집마다 미니 태양광 발전기를 달고 LED 등으로 교체하면서 관리비를 크게 줄였습니다.
인터뷰> 최재영 / 아파트 주민대표
“주민들 관리비 절감에 도움이 되시라고 태양광을 설치한 결과 2015년도 저희 전기요금이 3억 5천이 나왔는데요. 현재는 2억 7천 8백으로 26% 절감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친환경에 관리비를 줄인 이들 아파트는 살기 좋은 마을로 이웃의 부러움을 사고 있습니다.
두 아파트가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었던 것은 주민과 직원들이 끊임없는 노력과 신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기료와 난방비가 덜 드는 에너지 자립 아파트 단지는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다 주민들의 반응도 좋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오옥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