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러시아를 잡아라" 신북방정책 전략 발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러시아를 잡아라" 신북방정책 전략 발표

등록일 : 2018.06.19

달라진 남북관계로 북방경제권, 즉 러시아 시장이 주목받고 있죠.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 전략을 발표하고, 한러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러시아 등 북방경제권에 대한 국내 투자는 세계 대비 0.3%.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는 북한 비핵화 등 급변하는 환경에 맞게, 북, 중, 러 접경지역 경제특구 개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나진-하산 프로젝트 사업이 대표적입니다.
또 유라시아 대륙철도와 연계해 부산에서 모스크바까지 해상 50일, 철도 35일 안에 연결합니다.
녹취> 송영길 / 북방경제협력위원장
"상당히 침체된 국내 경기 진작과 북방 경제와 남북 경제의 협력이 상호 연결돼서 우리 현안 문제인 청년실업이나 경기 진작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와 함께 한러 간 유망 LNG 프로젝트 정보를 공유하고, 남, 북, 러 가스관 연결의 타당성 공동연구도 추진합니다.
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 한러 혁신센터를 신설하고 혁신 플랫폼 구축에 나섭니다.
ICT 응용기술을 결합한 인프라 건설과 환경 시설에 민간투자를 늘리고, 보건의료, 농수산 분야 현지 진출도 강화합니다.
"한-러 수교 30주년인 오는 2020년은 문화교류의 해로 한류 확산을 이끕니다."
북방위는 특히 중소, 벤처기업의 판로를 넓히기로 했습니다.
양국 스타트업 교류와 공동 창업을 늘리고, 러시아 설비, 부품시장 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합니다.
녹취> 이태호 / 북방경제협력위 지원단장
"중소, 벤처기업들이 러시아의 원천 기술을 도입해서 우리의 생산기술과 결합시키는 R&D와 사업화 지원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것을 지원하는 계획입니다."
컨트롤타워를 맡은 북방위는 신북방정책 과제를 구체화하고 매년 2차례 종합 점검합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