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연금 일방적 개편 없을 것" "정상회담 9월 초 어려워"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민연금 일방적 개편 없을 것" "정상회담 9월 초 어려워"

등록일 : 2018.08.14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국민연금 개편안을 언급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문 대통령은 국민의 동의 없는 일방적인 국민 연금 개편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청와대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정유림 기자!

◆정유림 기자>
(장소: 청와대 춘추관)
네. 청와대 춘추관입니다.

◇유용화 앵커>
네, 국민연금 폐지 청원글까지 등장하는 등 최근 여론이 좋지만은 않은데요, 문 대통령이 수보회의에서 긴급 진화에 나섰죠?

◆정유림 기자>
그렇습니다. 말씀하셨듯이 국민부담 가중을 주 내용으로 한 정책자문안이 공개되자마자 비판 여론이 일고 있는데요, 문 대통령은 정부의 일방적인 국민연금 개편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쐐기를 박았습니다. 일부 보도대로라면 자신도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국민연금 개편은 노후 소득보장 확대라는 기본원칙 속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는데요.
관련 발언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국민연금 개편은 노후 소득 보장 확대라는 기본원칙 속에서 논의될 것입니다. 또한 국민의 동의와 사회적 합의 없는 정부의 일방적인 국민연금 개편은 결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문 대통령은 현재 국민연금 재정 수지 계산 등을 위한 여야의 논의가 진행 중인데, 그 결과에 따라 정부가 어떤 대책을 마련할 지는 별도로 국민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국회 입법 과정에서도 광범위한 사회적 논의가 있을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 각 부처가 국민과 적극 소통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정부 각 부처는 일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민과 적극 소통하면서 국민이 알아야 할 국정정보를 정확하게 홍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자세로 업무에 임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밖에 오늘 수보회의에서는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설치와 관련한 발언도 나왔는데요.
외국인들의 국내 신규 소비를 창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도입 방안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네, 그리고 남북이 9월 중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는데요.
청와대가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죠?

◆정유림 기자>
네, 그렇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남북 정상회담 개최 시기에 대해 "9월 초는 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현실적인 여건들을 봤을 때 좀 어렵지 않을까 싶다는 겁니다.
북한의 정권 수립 70주년인 9월9일, 9.9절 이전에는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기 어렵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은 초대하는 입장이 북한이기 때문에 북한의 사정을 감안해 날짜를 정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한 실무접촉이 이어질 거라고 말했습니다.
또 고위급회담을 통해 나온 합의내용들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길 기원한다고 밝혔는데요.
(영상취재: 이기훈, 김태우 / 영상편집: 정현정)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 이행준비위원회를 준비위원회로 전환하고 본격적인 9월 남북정상회담 준비에 착수한단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