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성지순례 기간···'메르스' 감염 주의하세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성지순례 기간···'메르스' 감염 주의하세요!

등록일 : 2018.08.14

김용민 앵커>
이번 주 일요일부터 엿새간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입니다.
의료계 전문가들은 기저질환자나 임신부, 고령자, 그리고 어린이는 중동지역 방문을 연기할 것을 권유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박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천영 기자>
1. 성지순례 기간 메르스 '주의'
잠복기는 최대 14일 정도,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는 급성호흡기 질환, 메르스.
중동지역에서의 발생이 특히 잦습니다.
이번 주 일요일부터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이 시작됩니다.
지난해에는 국내에서 약 450명이 참가했는데요, 올해 전 세계적으로 메르스 환자는 총 108명.
이 중 98%가 성지순례 기간 방문자가 늘어나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이 가운데 26명이 목숨을 잃었는데요, 감염은 대게 낙타와 접촉하거나 생 낙타유를 먹은 경우, 그리고 메르스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이뤄졌습니다.
따라서 여행 중 농장 방문을 자제하고 낙타 생고기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또 사람이 붐비는 장소를 피하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는 특히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손을 잘 씻고, 기침 예절을 지키는 등 기본적인 예방 수칙도 지키시기 바랍니다.

2. 65만 명 의료비, 8천억 환급
서울에 사는 마흔한 살 김씨는 지난해 뇌출혈 등으로 병원 진료를 받았고, 총 2천398만 원의 병원비가 나왔습니다.
본인부담상한제를 적용받아 이 가운데 514만 원만 내고, 나머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했는데요,
며칠 전 건강보험료 가입자 중 소득 1분위에 해당돼, 392만 원을 다시 돌려준다는 안내문을 받았습니다.
본인 부담이 122만 원으로 확 줄어들게 된 겁니다.
연간 본인부담금 총액이 개인별 상한 금액을 초과하면 건강보험공단이 초과 금액을 부담하는 본인부담상한제.
보건복지부는 최근 개인별 본인부담상한액 확정으로, 65만 6천 명에게 오늘부터 8천여억 원을 돌려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년 대비 대상자는 13.1%, 지급액은 14.2% 늘어난 것으로, 이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3. '채소' 깨끗이 씻으세요!
요즘 같은 날씨, 병원성 대장균 한 마리가 1백만 마리까지 증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시간 정도에 불과합니다.
특히 육류나 어류와 달리 채소류는 식중독 우려가 적어 방치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병원성 대장균 식중독은 채소에서도 발생이 잦은데요, 따라서 채소는 식초에 5분 이상 담갔다 흐르는 물에 세 번 이상 세척 하는 것이 좋고, 씻은 채소는 즉시 사용하거나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또 집단급식소에서는 폭염 기간 생채소보다는 가열하거나 조리해서 제공하는 것이 좋겠죠.
(영상편집: 정현정)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을 준수하라고 당부합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