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집값 상승조짐···"전세·임대사업자 대출 집중점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집값 상승조짐···"전세·임대사업자 대출 집중점검"

등록일 : 2018.08.29

신경은 앵커>
최근 서울 집값이 들썩이면서 주택 시장 상황이 불안한데요.
이에 정부가 시중 은행을 대상으로 현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집값이 다시 상승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이번 주부터 주요 시중은행을 상대로 LTV·DTI 규제 준수 여부, 편법 신용대출 등에 대해 현장점검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올 상반기 부동산 임대업을 중심으로 개인사업자 대출과 전세자금 대출이 크게 늘었는데, 이 대출금이 주택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판단에섭니다.
금융위원회는 김용범 부위원장 주재로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를 열어 주택시장과 관련된 가계대출 악용·회피 사례를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용범 /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금융당국은 서울을 중심으로 한 주택시장 불안이 전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금융당국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전세대출금은 자금 목적과 지역 등을 면밀히 분석해 우회대출로 활용되지 않도록 살핍니다.
임대사업자대출은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회피하려는 목적의 대출이 있는지를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투기지역 등 주택가격이 급등한 지역에 임대사업자대출 비중이 과도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도 즉각 현장조사를 실시합니다.
위법사례가 확인되면 임직원과 금융회사는 엄중조치할 계획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이번주부터 시작되는 현장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조속한 시일 내에 후속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김종석)
임대사업자가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피해 대출을 받거나 전세대출을 발판삼아 주택구입하는 등 사례를 제한하는 조치가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