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NLL 인정···피 흘리지 않고 지킨다면 더 가치"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北, NLL 인정···피 흘리지 않고 지킨다면 더 가치"

등록일 : 2018.10.12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서해 북방한계선 NLL의 평화수역화에 대해 언급하면서, 우리 장병들이 피를 흘리지 않고 지킬 수 있다면 더욱 가치 있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북한이 처음으로 NLL을 인정한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청와대에서 박한기 신임 합참의장의 보직 신고를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서해 NLL 일대의 평화수역화에 대해 언급하면서 분쟁의 수역이었던 NLL을 평화의 수역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한 대전환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NLL은 우리 장병이 피로써 지켜왔다면서, 피를 흘리지 않고 지킬 수 있다면 더더욱 가치 있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장 큰 충돌 가능 지역인 서해지역을 평화수역으로 만듦으로써 남북 간 군사 충돌을 원천적으로 없게 해야 한다는 겁니다.
또 남북 공동어로구역을 정하면 남북 어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남북 어민들이 공동 조업을 통해 어획 수입을 더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제3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을 남북이 함께 막는 효과까지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NLL을 인정한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과거에도 평화수역화 등의 구상이 추진돼 왔지만 북한이 NLL을 인정하지 않아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했는데, 최근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NLL을 인정하면서 이를 중심으로 평화수역과 공동어로구역을 만들기로 한 것이라는 겁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한편 문 대통령은 제2작전사령관에 임명된 황인권 대장으로부터도 진급 신고를 받고 삼정검에 수치를 수여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