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제로페이' 전국 6만여 곳 도입···결제수수료 0%대

KTV 뉴스중심

'제로페이' 전국 6만여 곳 도입···결제수수료 0%대

등록일 : 2018.12.04

임소형 앵커>
결제수수료가 0%대인 '제로페이'가 전국 6만여 가맹점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정부와 지자체,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어제 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제로페이'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매장에 있는 QR코드를 촬영하면 자동으로 계좌 이체되는 방식의 새로운 결제서비습니다.
밴사와 카드사의 중간단계를 생략해 결제수수료가 0%대, 그래서 제로페이라 부릅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프랜차이즈 업체가 손을 잡고, '제로페이' 확산에 나섭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서울시, 부산시, 경상남도, 그리고 프랜차이즈 26곳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녹취> 홍종학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중국의 경우에 상거래 대부분이 알리페이나 위챗페이 같은 수수료가 거의 없다시피한 간편 결제로 이뤄져있고, 생활화돼 있습니다.”

지금은 우리가 중국을 부러워하지만 중국이 곧 우리를 부러워 할 그날을 위해서 우리가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에 따라 전국 6만여 가맹점에서 '제로페이'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업계에서는 소상공인들의 큰 고민이었던 결제수수료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의 지난해 매출액이 8억 원 이하면 0%, 8억~12억 원은 0.3%, 12억 원이 넘으면 0.5%의 수수료율이 각각 책정됩니다.

녹취> 박기영 / 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정부와 지자체가 신기술을 통해 근본적인 부담 경감 방안을 제시하고, 가맹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 가장 이상적인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맹점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갑니다.
'신용카드 15%'를 웃도는 4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공용주차장이나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에서는 각종 할인혜택이 주어집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정현정)
한편, 정부는 이날 제로페이 BI와 QR키트, 안내문 이미지도 공개했습니다.
이를 활용한 홍보 등으로 연내 시범운영 등 빠른 시장 안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