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홍 부총리 "여의도 면적 2.4배 국유지 개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홍 부총리 "여의도 면적 2.4배 국유지 개발"

등록일 : 2019.01.24

임보라 앵커>
정부가 여의도 면적의 2.4배에 이르는 11곳의 국유지를 개발해 공공주택, 창업 보육공간으로 활용합니다.
어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 김용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용민 기자>
올해 정부의 최우선 과제는 경제활력 제고입니다.

제6차 경제활력대책회의
(장소: 정부서울청사)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민간이 성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의 투자를 이끌어 내고 특히 건설투자를 활성화하도록 지원하겠다는 겁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오늘 안건으로 논의되는 생활 SOC 및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 규제샌드박스, 기업투자 촉진을 위한 금융지원 프로그램 등이 기업과 건설투자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부는 우선 생활 SOC사업의 조기집행을 위해 상반기에 전체 예산의 65%인 5조 7천억 원을 집행하고, 생활 SOC 3개년 추진계획안을 3월 말까지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을 통해 공공시설 이전 등으로 확보되는 대규모 국유지를 개발해 활용할 방침입니다.
면적은 여의도의 2.4배 규모로, 천안 국립축산과학원 원주권 군부지 등 전국 11곳의 사업지가 선정됐습니다.
이 곳에는 공공주택 2만 2천 가구와 창업 벤처기업의 보육공간이 들어섭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 계획에 따라, 앞으로 28년까지 약 16조 8천억 원의 투자가 이뤄지고 이에 따라 약 37조원의 생산유발효과, 20만 5천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규제샌드박스 시행 관련 입증책임 전환 추진계획도 논의했습니다.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올해 안으로 빠른 시일 내 100건 이상의 적용사례를 발굴하고, 현재 접수된 19개 적용사례에 대해서는 2월 중 규제특례부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또 규제 입증책임과 관련해 앞으로는 담당 공무원이 규제 유지의 필요성을 입증하는 내용으로 바뀝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박민호)
만약 입증하지 못할 경우 관련 규제를 과감히 없애도록 할 계획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