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돌파···선진국 진입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돌파···선진국 진입

등록일 : 2019.03.05

임보라 앵커>
지난해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선진국으로 꼽히는 '30-50 클럽'의 7번째 국가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지난해 1인당 명목 국민총소득이 3만 1,349달러로 집계됐습니다.
한국은행은 지속적인 성장과 미국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하락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국민소득 3만달러 달성은 2006년 2만 달러 달성 이후 12년 만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인구 5천만 명, 소득 3만 달러 이상의 '30-50 클럽' 가입국이 됐습니다.
일본과 미국, 독일 등에 이어 7번째입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어제(4일)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성과에 대해 모든 경제주체들의 노력이 만들어낸 결실이라며, 3만 달러 시대를 우리 경제의 재도약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하여 앞으로 혁신성장과 경제체질 개선을 통한 성장 잠재력을 확충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선제 대응을 통해서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가며..."

정부는 공정경제를 기반으로 한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국민들이 함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최아람)
한편, 교역조건 변화가 반영된 지난해 실질 국민총소득은 1%에 그쳤고, 실질 국내총생산 증가율은 2.7%로 집계됐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