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공장 3만 개 확산···'소상공인법' 제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스마트공장 3만 개 확산···'소상공인법' 제정

등록일 : 2019.03.08

신경은 앵커>
중소벤처기업부의 올 한해 계획, 핵심은 무엇일까요?
'혁신'에 방점이 찍혔는데요.
스마트공장 보급을 늘리고, 소상공인을 위한 '기본법 제정'을 추진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잘 된 정책은 더욱 발전시키고, 미흡한 정책은 보완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보급 목표를 2022년 2만 개에서 3만 개로 높이는 등 제조업 혁신을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올해 스마트공장 예산을 지난해보다 3배 가까이 늘렸습니다.
특히, 대기업의 노하우를 활용해 중소기업 공장의 스마트화를 앞당길 계획입니다.

녹취> 홍종학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제조 혁신, 이 작업에 대해서 저희가 굉장히 강력하게 추진할 것입니다. 스마트공장을 넘어서 제조 혁신을 할 거고요."

제2의 벤처 붐 확산에도 나섭니다.
벤처펀드를 4조 8천억 원 규모로 조성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스케일업 펀드는 2022년까지 12조 원 규모로 마련합니다.
창업에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연대보증 폐지를 9만 건으로 확대하고, 오래된 부실채권도 단계적으로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하나의 독자적인 영역으로 지원합니다.
이와 관련해 '소상공인.자영업 기본법' 제정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올해 일자리 안정자금 등 6조 6천억 원을 직접 지원하면서 카드수수료 인하 등으로 1조 6천억 원의 비용 절감도 돕습니다.

녹취> 홍종학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전체 취업자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영역으로 저희가 정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지원을 하려고 합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정현정)

중기부는 이와 함께 공정경제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이끌면서 나아가 대학, 연구기관 등이 함께 힘을 모을 수 있도록 '개방형 혁신'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