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금리상승 위험 제한' 주택담보대출 출시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금리상승 위험 제한' 주택담보대출 출시

등록일 : 2019.03.17

임소형 앵커>
저금리 시기에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경우 금리가 오르면 대출 이자 부담이 커지는데요.
정부가 이런 상황에 대비해 이자 부담을 대폭 낮춘 주택담보대출을 출시합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현재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1.75%
지난해 미국과 중국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전반적인 시장금리 상승 가능성이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금융당국이 금리 인상에 따른 변동금리 대출자의 이자 부담을 최소화기 위해 향후 10년간 금리가 올라도 월 상환액을 고정하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내놓습니다.
이자 상환액이 증가할 경우 원금 상환액을 줄이는 방식으로 월 상환액을 동일하게 유지하는 겁니다.
이 경우, 은행이 부담해야 하는 위험을 고려해 변동금리 최대 0.3%포인트가 가산됩니다.
다만, 부부합산소득이 7천만 원을 넘지 않고, 시가 6억 원 이하의 주택을 보유한 서민이라면 0.1%포인트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정기간이 경과 하면 변동금리로 전환하거나 월 상환액을 재산정하게 됩니다.
증액 없이 대출을 전환할 경우, 종전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이 적용되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적용받지 않습니다.
기존 변동금리 주택대출자라면 향후 5년간 금리상승폭을 2%포인트 이내로 제한하는 '금리상한형' 대출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대출상품은 전국 15개 시중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