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소·형식 구애 없이 만나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장소·형식 구애 없이 만나자"

등록일 : 2019.04.15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북한의 여건이 되는대로, 장소와 형식에 상관없이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하자고 말했습니다.
정유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 대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이 시정연설에서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거듭 천명한 것을 언급하며, 남과 북의 뜻이 같은 만큼, 정상회담을 추진할 여건이 마련됐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북한의 형편이 되는 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남과 북이 마주 앉아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된 결실을 맺을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4·11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대화의 불씨를 살린 만큼 앞으로 4차 남북정상회담 성사에 주력하겠단 의지를 보인 겁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남북공동선언을 이행하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1년 전 1차 남북정상회담으로 전 세계에 한반도 평화의 출발을 알렸다며 김 위원장과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함께 이뤄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의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일촉즉발의 대결 상황에서 대화 국면으로 대전환을 이루고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까지 해낸 상황에서 남북미가 흔들림 없는 대화 의지를 가지고 함께 지혜를 모은다면 앞으로 넘어서지 못할 일이 없을 것입니다."

또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톱다운 방식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필요한 일을 마다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최아람)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