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희호 여사 별세···"국민 화합·행복한 삶 살길"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이희호 여사 별세···"국민 화합·행복한 삶 살길"

등록일 : 2019.06.11

김용민 앵커>
어젯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가 별세했습니다.
여성 운동가로 평생을 살아온 이 여사는 "국민이 화합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바란다"는 유언을 남겼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어젯밤 11시 37분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별세했습니다.
이 여사는 지난 3월부터 노환으로 입원 치료를 받아왔는데 최근 급격히 상태가 나빠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녹취> 김성재 /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
"유족들은 모두 임종을 지키면서 성경을 읽어드리고 기도하고 찬송을 부를 때에 여사님도 함께 찬송을 부르시며 편히 소천하셨습니다."

빈소는 신촌 세브란스 병원 지하에 마련됐습니다.
이 여사는 '우리 국민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유언을 남겼습니다.
또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 기념관'으로 사용하고, 노벨평화상 상금은 대통령 기념사업 기금으로 사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 여사 별세 소식을 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SNS를 통해 애도의 글을 남겼습니다.
문 대통령은 '조금만 더 미뤄도 좋았을 텐데'라면서 '정치적 동지로 살아온 두 분의 그리움은 우리와 차원이 다를 것'이라고 애도했습니다.
이어 여성운동가로서 이 여사의 행적을 소개하고 '정치인 김대중을 행동하는 양심으로 만들고 지켜주신 우리 시대의 대표적 신앙인, 민주주의자'라고 표현했습니다.
이 여사 장례는 유족 뜻에 따라 '여성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으로 치러집니다.
장례위원회는 김대중평화센터 주관으로 꾸려지는데, 권노갑 민주평화당 상임고문과 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5당 대표도 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곽동화 기자 fairytale@korea.kr>
발인은 오는 14일 오전 6시, 장례 예배는 오전 7시 신촌 창천교회에서 열립니다. 이후 고 이희호 여사는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에 합장됩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