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靑 경제라인 교체···김상조 정책실장·이호승 경제수석 임명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靑 경제라인 교체···김상조 정책실장·이호승 경제수석 임명

등록일 : 2019.06.23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 분야 핵심 참모인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을 교체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신임 정책실장에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경제수석에는 이호승 기재부 1차관이 임명됐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경제 참모진을 교체했습니다.
신임 정책실장으로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경제수석에는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이 임명됐습니다.
신임 김상조 정책실장은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소장을 지냈고, 이번 정부 초대 공정위원장으로 '재벌저격수'란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김 실장은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팝 그룹 웨스트라이프의 히트곡 '유 레이즈 미 업'을 언급하며 국민의 격려와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김 실장은 "노래 가사를 보면 당신의 어깨 위에 서 있을 때 저는 더 강해질 거다. 당신이 저를 일으켜 세우실 때 저의 혼자의 모습보다는 더 강해질 것"이라는 표현을 소개한 뒤 "여기서 유(YOU)는 국민이다. 저는 국민의 격려와 지원 위에 간신히 일어설 수 있는 미약한 사람"이라며 의미를 설명했습니다.
이어 김 실장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예로 들며 "국민 모두 함께 잘사는 사람중심 경제의 길을 가려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패러다임 전환이 1·2년 만에 달성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과도기에 굴곡은 당연하다면서 경제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일관성과 유연성이라는 상반된 두 가지 기준의 조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김 실장은 내각은 물론 여의도 정치권과 긴밀한 협조하고 국민과의 소통해 체감하는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상조 /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정부의 가장 중요 책무는 국민의 뜻을 받드는 것입니다. 재계와 노동 시민 사회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목소리 듣고 국민 모두가 체감하는 성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은 기재부 주요 보직을 거친 거시경제통으로 불립니다.
작년 12월 청와대 일자리비서관에서 기재부 차관으로 자리를 옮겼고, 6개월 만에 다시 청와대로 돌아오게 됐습니다.
이 수석은 취임 인사를 통해 "투자와 소비 등 내수 민생 활력을 높이겠다"며 "리스크 관리가 최우선 과제이고, 경쟁력과 생산성이 정책 기본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홍남기 부총리 중심, '원 팀'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이 수석 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혁신과 포용성장이 선순환하면서 경제 성장을 지속해야 한다는 국정 철학 뒷받침 위해 모든 노력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