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WTO 이사회서 "日 보복조치 부당" 공론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정부, WTO 이사회서 "日 보복조치 부당" 공론화

등록일 : 2019.07.10

유용화 앵커>
정부가 내일 새벽, WTO 이사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의 부당성을 제기할 계획입니다.

신경은 앵커>
유명희 통상 교섭 본부장과 외교부 담당 국장도 미국을 방문해, 이번 조치를 협의할 전망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WTO 상품무역이사회.
정부가 어제(8일)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를 추가 의제로 긴급 상정했습니다.

녹취> 김인철 / 외교부 대변인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를 현장에서 추가 의제로 긴급 상정을 했습니다. 회의가 열리면 우리 입장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쯤 백지아 주 제네바 대표부 대사가 회원국을 상대로 수출규제가 부당한 조치라고 제기할 전망입니다.
이 자리에서 일본 측 대표가 반박하면 양국이 공방을 벌일 수도 있습니다.
외교부는 한편 어제(8일) 저녁 주한 일본대사관의 참사관급 관계자를 불러 항의했습니다.
아베 총리가 수출규제 조치로 한국이 대북제재를 제대로 지키지 않을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유감과 항의의 뜻을 전달했습니다.
또 11일 미국 워싱턴DC에선 김희상 양자경제외교국장이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 국장급 회의를 엽니다.
마크 내퍼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와도 만나 일본의 보복 조치를 논의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최아람)
특히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다음 주쯤 미국을 방문해, 일본 조치의 부당함과 미국 기업의 피해 가능성 등을 호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