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집처럼 편안해요"···달라진 대학 기숙사 호응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집처럼 편안해요"···달라진 대학 기숙사 호응

등록일 : 2019.09.11


한효재 앵커>
대학 기숙사 하면 엄격한 규율 속에 잠만 자는 단순한 공간이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학생들이 강아지와 산책을 하거나 음악이나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해 집에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기숙사가 있습니다.
특히 외로움을 탈 수 있는 외국인 학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윤지민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윤지민 국민기자>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한 외국인 대학생,
책을 보다 문득 고향 생각이 나면 밖으로 나갑니다.
기숙사 친구들과 함께 누리라는 이름의 강아지와 산책을 즐기기 위해서입니다.
기숙사 학생들이 강아지와 산책을 할 수 있는 것은 대학에서 배려한 것,
영국의 옥스퍼드와 캠브리지 대학에서 처음 시행한 RC, 즉 '주거형 대학'이라는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인데요.
학생들의 정서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특히 향수병을 느끼는 외국인 학생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인터뷰> 알렉산드라 / 러시아 유학생
“(고향의) 제 가족과 개가 정말 그리워요. 누리는 제가 한국에서 향수병을 달래는 것을 잘 도와줍니다.”

강아지와 놀다 보면 집에 대한 그리움이나 책을 보느라 쌓였던 하루 피로는 저만치.. 학생들의 표정이 밝습니다.

인터뷰> 카탈리나 / 콜롬비아 유학생
“기숙사에서 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은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개는 정말 특별해요.”

강아지를 돌보는 학생이 2명 따로 지정돼 있어 건강도 살피고 밥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터뷰> 남지윤 / 동물 매개 활동 프로그램 담당
“집과 가족을 떠나서 생활하는 많은 외국인 학생들이 누리를 쓰다듬고 함께 시간을 보내며 정서적 안정을 얻고 있습니다.”

신나는 음악으로 가득 찬 이 곳은 기숙사 내부에 있는 운동 시설, 학생들이 언제든지 음악을 들으면서 친구들과 함께 실내 자전거를 즐길 수 있는데요.
서로 말벗이 돼주는 친구를 사귈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베네데타 / 이탈리아 유학생
“여기에서 친구를 만났어요. 그리고 다른 친구들을 찾을 수도 있죠.”

이곳은 기숙사 공동 조리실.
국내외 학생들이 함께 모여 삼겹살이 들어간 김밥 등 한국 요리 프로그램을 즐깁니다.

현장음>
“요리를 잘하든 못하든 상관없습니다. 그저 요리를 즐기고 친구를 사귀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요리를 지도하는 학생을 따라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보는 기숙사 학생들.
옆 사람과 이야기하면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도 합니다.

인터뷰> 하경민 / 요리 프로그램 참가 기숙사 학생
“매일 혼자 사 먹기만 했는데 여기에서 처음 보는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같이 요리도 해먹으니까 힘이 되는 것 같아요.”

인터뷰> 시 정 / 중국 유학생
“이렇게 모여서 요리를 만드니까 재미있고 외로운 마음이 덜해요.”

기숙사가 푸근한 집에 있는 것처럼 편안하게 느껴진다는 학생들, 대학 측은 기대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정보배 / 서울 'ㅅ' 대학 기숙사 행정주임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내·외국인 학생들이 서로의 문화를 배우고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갈등 등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상촬영: 윤서원 국민기자)

기숙사 학생들의 정서 생활에 도움을 주는 '주거형 대학' 프로그램, 잠시나마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낯선 나라에서 집이 그립고 외로움을 갖게 될 외국인 대학생들, 이들의 정서를 어루만져주는 다양한 기숙사 프로그램이 행복한 인재를 키우는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윤지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