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새정부 출범 정책이슈 바로가기 이매진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DMZ 이남 야생멧돼지서 바이러스 검출 안 돼"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DMZ 이남 야생멧돼지서 바이러스 검출 안 돼"

등록일 : 2019.10.10

임보라 앵커>
현재까지 DMZ 철책 이남 지역 멧돼지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부는 북한에서 바로 유입되는 지천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최근 DMZ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확인한 결과 DMZ 철책 이남 지역 멧돼지에서는 지금까지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이달 초 경기도 연천군 DMZ에서 국내 멧돼지로는 처음으로 바이러스가 확인된 뒤 접경지역에서 총 10마리의 멧돼지와 8개의 분변 시료를 분석했지만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고 환경과학원은 밝혔습니다.
환경부는 국방부와 협조해 북한에서 바로 유입되는 지천도 조사 중입니다.
지금까지 북한에서 직접 유입되는 지천 등 34개 지점의 물 시료와 하천토양을 조사한 결과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한편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남하를 막기위해 기존 발생지 주변에 완충지대를 두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고양·포천·양주·동두천·철원과 연천군 발생 농가 반경 10㎞ 방역대 밖이 완충 지역으로 설정됩니다.

녹취> 김현수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완충지역과 발생지역, 완충지역과 남부지역을 연결하는 주요도로에 통제 초소를 추가 설치하고 축산 차량 이동을 통제하겠습니다."

농장으로 배송하는 사료차량은 완충지역 내에서만 이동하는 차량으로 제한되고, 발생지역이나 경기 남부지역의 사료 차량은 완충지역 내 지정된 하치장까지만 배송이 가능합니다.
축산차량뿐 아니라 승용차를 제외한 자재차량 등 모든 차량의 농가 출입이 금지됩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농식품부는 "오늘(10일) 자정부터 GPS를 통해 축산 관계 차량의 다른 지역 이동 여부를 실시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