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안전 '이상 무'

KTV 뉴스중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안전 '이상 무'

등록일 : 2019.11.22

김유영 앵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안전한 진행을 위한 대테러 종합훈련이 어제 부산에서 열렸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얼굴을 가린 테러범들이 차량에 탄 채 총을 쏘며 행사장으로 돌진합니다.
테러범들은 순식간에 인질을 붙잡고 위협합니다.

현장음>
"회의 개최를 당장 취소하라!"

신고를 받은 초동조치팀이 신속히 출동해 외곽을 봉쇄하고 추가 테러에 대비한 경계작전을 펼칩니다.

경찰과 군 헬기가 접근하고, 요원들이 상공에서 줄을 타고 내려와 경계작전을 수행합니다.
테러범이 인질을 살해하고, 동시다발 테러로 피해가 발생하자, 침투작전이 시행됩니다.
작전 차량 한 대가 건물 옥상으로 접근하고, 요원들이 건물 사방에서 내부로 진입합니다.
공격 시작과 동시에 공격견도 투입됩니다.

현장음>
"테러범 5명 사살, 인질 6명 확보!"

테러범은 사살되고 인질은 안전히 대피합니다.
사살되기 전 테러범이 뿌린 독가스로 현장이 오염된 상황.
정찰팀이 투입돼 화학물질을 탐지하고, 제독차량이 오염된 지역을 찾아다니며 생화학 물질을 깨끗이 치웁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를 앞두고 실시한 대테러 훈련인 '2019 국가 대테러종합훈련'에 9개 기관 500여 명이 참가했습니다.
자율주행차량과 드론 해킹 등 신종 테러 유형을 대비하고, VIP 차량에 접근하는 테러 차량을 진압하는 훈련도 속도감 있게 이어졌습니다.
또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해 건물 붕괴에 따른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 훈련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훈련을 참관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제 테러 정세를 설명하며 정상회의 기간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 국무총리
"안전에는 자신감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치의 착오도 없이 우리는 이 회의를 완벽하게 안전한 회의로 치러내야 합니다."

한편, 테러훈련이 진행된 부산 벡스코에서는 테러와 재난 상황 행동 요령 VR, 심폐소생술 체험장 등 체험 공간도 마련됐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