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말레이시아 정상회담···FTA 조기 타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말레이시아 정상회담···FTA 조기 타결

등록일 : 2019.11.28

김용민 앵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방문한 아세안 회원국 정상 모두와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는데요.
문 대통령은 오늘 마지막 일정으로 마하티르 말레이시아 총리와 회담을 하고 FTA 조속 타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마하티르 빈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가 8개월 만에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마하티르 총리의 재취임 이후 첫 공식 방한을 환영하며 말레이시아의 역동적인 발전을 이끌어온 총리의 지도력에 경의를 표했습니다.
아울러,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말레이시아의 동방정책을 조화롭게 접목해 나가면서 양국의 발전을 이끌어 가자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말레이시아의 동방정책과 한국의 신남방정책은 조화롭게 접목되어 4차 산업혁명 공동대응, 스마트시티, 할랄산업처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협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마하티르 총리는 한국의 신남방정책으로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더 가까워질 것이라며 신남방정책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화답했습니다.

녹취> 마하티르 / 말레이시아 총리
"아세안 국가들은 한국의 급성장 경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싶습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양국의 경제적 결속을 위해 한-말레이시아 FTA를 조속히 타결하자고 뜻을 모았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동 대응하며 5G, 스마트 시티 등 ICT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의 지지를 요청했고, 마하티르 총리는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회담 직후 양국은 ICT, 디지털정부, 보건의료, 상하수 관리 등 4개 분야의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양세형)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이어 마하티르 총리와 공식오찬도 함께 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