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 총리, 민주유공자 오찬···"합당한 예우 노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정 총리, 민주유공자 오찬···"합당한 예우 노력"

등록일 : 2020.06.12

유용화 앵커>
정세균 국무총리가 '6·10 민주항쟁 33주년'을 맞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은 민주주의 발전 유공자, 유족들과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정 총리는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분들이 합당한 예우를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민주유공자 오찬
(장소: 오늘 낮, 국무총리공관 / 서울 종로구)

정세균 국무총리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유족들을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오찬에는 전날 6·10 민주항쟁 33주년 기념식에서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은 민주화 유공자와 유가족 11명이 참석했습니다.
정 총리는 민주주의 한길을 걸어온 유공자와 유족 여러분들을 모시게 돼 영광이라면서,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은 열두 분은 '민주주의의 스승'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 국무총리
"오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유공자, 그리고 유족분들의 숭고한 희생에 존경의 뜻을 표합니다. 수많은 선배 시민 분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 총리는 올해 처음으로 민주 유공자들에게 대규모 훈장 수여가 이뤄진 것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분들이 합당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 국무총리
"많이 늦었습니다만, 앞으로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신 분들이 합당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정 총리는 민주주의의 스승 열두 분 중 배은심 여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고인이 된 것에 안타까움을 드러내면서 이분들의 고귀한 정신은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한 성숙한 시민의식과 국제 연대의 정신 속에 살아 숨쉬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국무총리로서 이 땅에 더 좋은 민주주의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이번 오찬에는 유공자로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 배은심 여사가 참석했고 고인이 된 유공자들은 유가족들이 대신 자리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9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