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그린뉴딜, 경제 회복·기후변화 대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그린뉴딜, 경제 회복·기후변화 대응"

등록일 : 2020.06.25

유용화 앵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그린뉴딜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오늘 마련됐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그린 뉴딜은 단기적으로 경제를 회복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기후 변화에 대응할 것이라며,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그린 뉴딜'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정책 중 하나입니다.
환경 분야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경기를 부양하고, 고용 촉진을 이끌어낸다는 구상입니다.

7차 그린라운드테이블
(장소: 오늘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그린 뉴딜 정책방향을 국제사회와 함께 논의하기 위해 그린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유행은 자연을 돌보지 않는다면 인류의 미래는 보장될 수 없단 경고라며, '그린 뉴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린 뉴딜을 통해 단기적으로 경제를 회복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우리는 경제를 더 좋고, 친환경적으로 회복시켜야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경제를 회복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강 장관은 또,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p4g 정상회의가 내년에 한국에서 열린다며, 코로나19 경제난 극복에 있어 녹색 리더십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의장도 '그린 뉴딜'의 중요성에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녹색성장으로의 전환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반기문 /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의장
"녹색성장을 위한 기회를 잘 포착한다면 녹색성장 전환이 가속화되고, 일자리 창출과 파리협정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어진 토론에서 전문가들도 녹색 전환은 불가피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이승준)
특히, 코로나19의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 수 있단 점을 부각했습니다.

녹취> 유종일 /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장
"코로나19의 위기를 기회의 순간으로 마련해야 하고, 코로나19로부터 녹색 전환을 달성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문기혁 기자 / gyugi@korea.kr
정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기후 변화 대응과 그린 뉴딜 정책의 연계성을 모색하면서 국제사회의 논의를 주도하는 계기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0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