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안보라인 개편···'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안보라인 개편···'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

등록일 : 2020.07.04

유용화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라인이 전면 개편됐습니다.

신경은 앵커>
잠시 멈춰있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동력이 재가동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신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내정된 서훈 국정원장은 대내외적으로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 있어 신중함과 담대한 기조를 함께 가져갈 거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서훈 /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내정자
"현 상황에 대해 신중하게 대응하되 때로는 담대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준비할 것입니다."

서 내정자는 우리의 대외, 대북 정책에 대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면서 주변국과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물러나는 정의용 실장은 현재 한반도 상황이 어렵긴 하지만 남북미 3국 정상이 신뢰를 쌓아왔다며 긍정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녹취> 정의용 /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저는 그간 남북미 3국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청와대의 이번 인사 개편은 남북 긴장 국면 속 분위기 쇄신의 계기를 마련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동력을 재가동시키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로 풀이됩니다.
정의용 실장과 서훈 원장은 줄곧 안보 투톱으로 호흡을 맞춰왔으며, 임종석 전 실장 역시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번 외교안보 인사에서 여러 자리에 거론돼 왔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정현정)
이인영 의원을 통일부 장관에 발탁한 배경 역시 돌파력이 검증된 이 의원이 교착상태인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읽힙니다.
이 내정자는 남북관계와 관련해 대화를 복원해야 할 것 같다며 인도적 교류협력이나 지난 시대에 남북이 함께 약속한 것을 다시 신뢰를 갖고 실천해나가는 과정을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구상을 밝혔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0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