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차례 추경···경제 회복 '안간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3차례 추경···경제 회복 '안간힘'

등록일 : 2020.07.21

신경은 앵커>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국내외 경제에도 타격이 큰데요.
중앙정부는 세 차례 추경을 통해 경제 회복에 안간힘을 쓰고 있고, 지자체는 '지역화폐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국내외 경제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 제13회 국무회의 (지난 3월 17일)
"미증유의 비상경제 시국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는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로 내렸고, 올 상반기 수출은 2천407억 달러 규모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 감소했습니다.
지난 4월 제조업 경기는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우리 정부는 강도 높은 경제 회복 대책을 내놨습니다.
우선 기업과 자영업자, 근로자를 위해 총 270조 원 규모의 세 차례 추경을 편성했습니다.

녹취> 안일환 / 기획재정부 2차관 (지난 6일)
"우리 경제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국민과 기업들이 신속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향후 3개월 내에 3차 추경예산 주요 사업비의 75% 이상을 집행한다는 목표로 지체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기존 1.25%에서 0.5%까지 낮춰, 46조 원대 시중 유동성을 공급했습니다.

녹취>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지난 5월 28일)
"세계 경제와 마찬가지로 국내 경제도 성장세가 크게 둔화됐습니다. 소비가 부진한 가운데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했으며 설비투자의 회복도 지연되고 있습니다."

소비 진작을 위해 대대적 특별할인행사인 '대한민국 동행세일'도 개최됐습니다.
2천 곳 안팎의 기업, 전통시장, 소상공인이 참여해 259억 원대 비대면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지난 15일)
"전통시장의 매출액은 행사 전에 비해서 10.7%가 증가를 했고, 방문고객 수는 12.1%, 그리고 제로페이 결제금액은 7.3% 증가했습니다."

이번 달 실시된 2020 특별 여행주간은 국내 관광업계 내수를 활성화 시켰습니다.
소규모로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비대면 여행지 100곳이 선정됐고, KTX, 고속버스 할인과 여행지 특별 할인 행사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각 지자체는 지역화폐와 상품권 활성화에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부산, 인천, 울산 등 전국 각지에서 지역화폐 할인율을 최대 10%까지 높여, 지역 소상공인 살리기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침체된 경제를 회복하는 데 힘을 쏟을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2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