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부문 여성고위직 확대···4급 이상 21.9%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공공부문 여성고위직 확대···4급 이상 21.9%

등록일 : 2020.08.31

김용민 앵커>
조직 내 성별 균형을 위해 공공부문에서는 여성의 고위직 진출을 장려하고 있는데요.
균형 인사 정책에 힘입어 4급 이상 국가직 공무원과 국립대 교수 등에서 여성 비율이 올해 목표치를 조기 달성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공공부문 내 여성 고위직을 확대하는 여성 대표성 제고계획.
조직 내 다양성을 확보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성별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겁니다.
여성가족부가 양성평등위원회를 열고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제고 계획 이행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올 상반기까지 이행상황을 점검한 결과, 총 12개 분야 가운데 8개 분야에서 올해 목표치를 조기 달성했습니다.
국가직 공무원의 4급 이상 과장급 여성 비율은 21.9%로 나타났고 지방직 공무원의 5급 이상 관리직은 전체의 19%가 여성으로 올해 목표치를 넘었습니다.
공공기관 관리자급, 국립대 교수 여성 비율도 올해 목표치를 조기 달성했습니다.
공공기관 임원 등 나머지 4개 분야의 여성비율은 상반기까지 달성률이 90%를 넘어 올해 안에 목표치에 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 이정옥 / 여성가족부 장관
"주로 남성이 맡아왔던 핵심 보직에 실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은 여성이 진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공공부문의 사례는 조직문화를 보다 공정하고 평등하게 하며 민간부문의 변화를 견인하기도 합니다."

여가부는 고위직 내 여성비율 목표치 달성률을 기관 평가지표에 반영하는 등 균형인사 이행력을 강화한단 계획입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유엔안보리 결의안 1325호'를 기반으로 한 국가행동계획 이행상황도 점검했습니다.
이 결의안은 여성에 대한 폭력 근절, 분쟁 예방과 평화 구축과정에서의 여성 참여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84개국에서 국가행동계획 수립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5월 최초로 양성평등대사를 임명하고 통일교육원 위원의 여성비율은 31%까지 늘렸으며 유엔평화유지군 여성비율도 28.6%까지 확대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여가부는 1년에 두 번 부문별 이행상황을 점검하며 국내외 평화 구축 과정에서 여성의 역할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