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분기 중소기업 수출 4% 증가···'플러스' 전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3분기 중소기업 수출 4% 증가···'플러스' 전환

등록일 : 2020.10.20

신경은 앵커>
올 3분기 중소기업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2분기에 급감했던 수출이, 3분기에 다시 '플러스'로 전환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올 3분기 중소기업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증가한 256억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분기 -13.6%를 기록했던 수출이 다시 '플러스'로 전환한 겁니다.
월별로 보면 5월에 저점을 찍고, 서서히 회복한 뒤 지난달에는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전체 수출과 비교해봐도 중소기업 수출의 회복세는 두드러집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좋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K-방역 진단도구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또 중소기업 제품들이 주력인 온라인 수출이 급증하는 등 중소기업 수출이 상대적으로 선전을 하고 있어서..."

3분기에는 K-방역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확대돼 진단도구 수출이 지난해 3분기보다 2천 퍼센트 이상 늘었습니다.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디지털 장비와 가공식품, 취미오락기구 등의 수출 증가세도 이어졌습니다.
아울러, 중국과 미국 등 주요국 수출이 늘면서 그동안 부진했던 자동차부품과 플라스틱제품 등 주력 수출 품목이 증가로 전환했습니다.
각 나라의 경기 부양과 제조업 회복세에 따라 반도체 제조용 장비 등 장비류 수출도 증가했고, 소비경기 회복세로 화장품과 가전제품 수출도 늘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코로나19 이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온라인 수출이 급증하고, 비대면 유망품목이 수출 호조세를 이어가는 만큼, 이를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취> 박영선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글로벌 온라인몰 등과의 협업도 강화를 하고, 또 온라인몰에 입점시켜주는 것, 이런 것들을 연계시키는 것 이러한 것들. 또 라이브커머스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활용한 해외 진출, 이러한 것들을 조금 더 강화할 생각입니다."

또, 온라인 전시회와 화상상담회 등 온라인, 비대면 중심의 마케팅도 더욱 확대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박민호)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8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