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21.11.24

신경은 앵커>
교육부가 '2022 개정 교육 과정 총론'을 발표했습니다.
오늘의 브리핑, 함께 보시죠.

유은혜 /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장소: 세종 해밀초등학교)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개정 교육과정은 길어지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교육이 위축되지 않고 우리 교육의 10~20년 후를 내다보며 나아가도록 우리 교육을 미래로 이끄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기후 생태환경의 위기를 비롯하여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과 인구 급감 등의 미래사회의 불확실하고 복잡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주요 개정 방향과 추진과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방향은 크게 네 가지로 정리가 됩니다.

첫째,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으로 개발하겠습니다.

둘째,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개발하겠습니다.

셋째, 지역과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을 확대하고 책임 교육을 구현하겠습니다.

넷째, 디지털·AI 교육환경에 맞는 교실수업과 평가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디지털 기초소양의 함양과 함께 AI 등 신기술 분야의 기초, 심화 학습을 내실화할 수 있는 정보 교과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전환교육과 시민성을 키우는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여 공동체와 함께 살아가는 가치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학교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초중학교에 학교 자율시간을 도입하고 시도별 지역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여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권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학교급이 바뀌는 시기에 학교생활 적응과 진로 설계를 위한 진로연계학기를 도입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상급 학교로 진학하는 단계에서 자유학기, 고교학점제와 같이 새롭게 경험하게 될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과 학습방법, 정서적 지원, 진로 설계 등을 연계한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해서 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사항의 핵심은 고교학점제입니다.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고등학교의 수업과 학사운영이 학점기준으로 전환됨에 따라 총이수학점과 수업량을 적정화하고, 다양한 진료 연계활동과 학생의 개별 성장을 지원하는 교과체제로 개편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학생이 다양한 탐구와 융합 중심의 선택과목을 실질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반 선택과목을 적정화하고, 실생활 연계 및 응용을 위한 융합 선택과목을 신설하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총론의 주요 사항을 토대로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시안 개발을 추진하고, 내년 하반기에 새 교육과정을 최종적으로 확정·고시할 예정입니다.

개정 교육과정은 2024년 초등학교 1·2학년에, 2025년 중학교와 고등학교 1학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