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설 민생 대책···소상공인·중소기업 40조 융자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설 민생 대책···소상공인·중소기업 40조 융자 지원

등록일 : 2022.01.06

박성욱 앵커>
오늘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는 설 민생 안정 대책이 논의됐습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40조 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또 청탁 금지법 선물 한도를 두 배로 높인다는 계획이 발표됐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정부가 설 민생 안정 대책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40조 원의 신규 자금 공급 계획을 밝혔습니다.
앞서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35조 원 규모의 저금리 융자와는 별도로, 추가 투입하는 겁니다.

녹취> 이억원 / 기획재정부 1차관
"명절 자금수요 대응을 위해 은행권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등에 대한 약 40조 원 규모의 신규 유동성 자금 공급을 추진(합니다.)"

방역 지원금과 현물 지원 등 6조 5천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지원 3대 패키지와 신청 시 500만 원을 지급하는 손실보상 선지급 프로그램도 설 연휴 전 집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청탁금지법 선물 가액과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도 일시적으로 대폭 상향 합니다.
현재 10만 원으로 제한됐던 청탁금지법 선물 한도는 오는 8일부터 30일 간 20만 원까지 두 배로 늘리고, 이번 달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도 종이 상품권은 70만 원, 모바일은 100만 원까지 상향합니다.
설 기간 물가 안정을 위한 대책도 마련합니다.
우선 오는 10일부터 28일까지 16대 성수품을 역대 최대 수준으로 공급합니다.
지난해 설 보다 공급 시기를 한 주 당긴 겁니다.
공급 성수품은 돼지고기, 계란 등 축산물과 사과, 배, 배추, 밤 등으로, 모두 20만4천t 입니다.
특히 농축수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서 오는 17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최대 3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농축수산물 쿠폰 한도를 기존 1만 원에서 두 배로 확대합니다.

녹취> 이억원 / 기획재정부 1차관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예산 590억 원 중 40% 이상인 250억 원을 이번 설 명절에 집중 배정해 소비자들의 구매부담 완화를 뒷받침하겠습니다."

정부는 또 중앙 재정과 지방자치단체, 지방교육재정을 상반기 내 60% 이상, 조기 집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민생 경제 회복과 직결되는 107조 원 규모의 6대 핵심 사업군 사업을 선정해 집행 속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SOC, 에너지 분야 공공 기관에 대해서는 역대 최대 규모인 67조 원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보다 2조3천억 원 늘어난 규모로, 특히 3기 신도시 건설과 디지털 그린 뉴딜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311조 원의 소상공인 금융 프로그램 등을 포함해 전체 정책 금융에는 495조 원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도 정부는 임금 체불로 인해 취약 계층의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체불 근로자 생계비 융자 금리 등을 최대 1%p 인하하는 등 관련 지원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진현기)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